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심리학 정리

by 수집쟁이 2023. 2. 7. 13:56

본문

반응형

우리의 내면을 깊이 생각하고 동시에 실생활에서 유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훈을 남긴 위대한 철학자인 플라톤은, 우리 인간은 나이가 들수록 조심해서 말해야 하는 6가지의 내용들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플라톤이 말한 6가지를 모두 모아서 정리하고 공유합니다.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첫째, 남의 단점을 쉽게 말하지 말라.

 

타인의 단점을 함부로 노출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타인의 약점을 흘리고 다니는 것은, 나의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타인의 단점을 함께 공유하고 욕하는 일은,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제공하고 비밀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같은 생각이 큰 착각이었음을 현실적으로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남의 단점을 쉽게 말하기보다는, 상대방이 단점을 보완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신중하고 현명한 조언을 해야 합니다.

 

 

둘째, 지나치게 자기 자랑을 하지 말라.

 

플라톤은 나 자신을 지나치게 자랑하다보면, 나의 이미지가 오히려 나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포장된 나의 이미지를 공개할 때, 사람들은 나를 존중하고 높입니다. 하지만, 얼마 못 가서 나의 본마음과 이미지가 주변 사람들에게 서서히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별로 유익하지도 않고 의미도 없는 자기 자랑을 늘어놓기보다는, 나의 장점을 발전시키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자기 노력을 위해 힘쓰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자랑하지 않아도 내 실력이 쌓여 있으면, 저절로 사람들이 알아주기 마련입니다.

 

 

셋째, 나의 사생활을 지나치게 말하지 말라.

 

요즘처럼 SNS가 발달된 사회 속에서,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친구들이나 지인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금방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의 사회는 사생활이 쉽게 노출되는 사회입니다. 이러한 사회를 살아가면서, 사생활 노출은 내 삶의 통제권을 다른 사람들에게 넘기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생활을 노출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굳이 나의 입으로 내 사생활을 지나치게 알릴 말할 이유가 없습니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 삶의 통제권을 갖고 살고자 한다면, 반드시 내 사생활을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넷째, 나의 약점을 알리지 말라.

 

경쟁이 치열한 사회 속에서 나의 약점이 노출되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내 입으로 나의 약점을 공개하는 것은 불행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약점을 공유함으로써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나의 약점을 다른 이들에게 알리는 일은 나에게 유익을 가져다 주기보다는 피해를 주는 일이 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그러므로 나 자신에 대한 "자기 인식"을 통하여 나의 약점을 내가 파악하고 보완해 나가기 위해 힘쓰되, 굳이 타인에게 약점을 알리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섯째,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플라톤은 내가 가진 돈이나 재산을 다른 이들에게 말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보다 손해에 대해 경고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가진 돈을 자랑하기보다는, 내가 베풀고 세워 나가는 덕과 인격을 기르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내가 돈이 많은 나이 든 사람으로 다른 이들에게 인식이 되기 시작하면, 나의 인격보다 돈을 보고 접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돈은 우리 인생을 편리하게 할 뿐이지 항상 우리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여섯째,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

 

플라톤은 내가 세운 목표를 반드시 이루려고 한다면, 내 목표를 공개적으로 말하지 말라고 교훈합니다. 내 목표를 함부로 공개하게 되면, 돕는 사람들보다 비난하거나 평가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목표를 위한 나의 노력을 멈춰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집중력과 동기를 잃지 않기 위하여, 내 목표를 공개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