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5.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심리학 정리

by 수집쟁이 2023. 2. 5. 23:22

본문

반응형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플라톤은, 나이가 들수록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교훈한 적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는 교훈입니다. 돈이나 재산과 같은 물질적인 소유가 우리의 귀중한 시간에 해야 할 대화의 초점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5.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돈에 대하여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플라톤이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라고 가르쳤던 교훈은, 우리가 대화를 하면서 부와 물질적인 소유가 대화의 초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부와 물질적인 소유가 다른 사람들의 평판을 결정하거나 그 사람의 지위를 결정하는 것은 공평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가르치고 자 했습니다. 내가 가진 돈이나 재산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은, 나의 생각과 관심이 물질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증거가 됩니다. 우리의 대화가 물질이나 돈에 치중되는 것은 결코 유익하지 못합니다.

 

 

무엇에 대해 말해서 하는가

 

만일 플라톤이 말한 바와 같이, 물질과 돈에 대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면 무엇에 대해 말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지혜로운 일에 대해서, 혹은 세상의 부조리나 불합리함에 대한 공의로운 생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우리의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내면적인 도덕이나 덕목을 기르는데 집중해야만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내가 가진 지혜와 경험을 통한 격려와 위로를 말하기보다, 내가 가진 세속적 물질과 돈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입술에서 맴도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억누르고, 더욱 차원이 높은 도덕적이고 영적인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왜 우리는 돈이 아니라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플라톤은 왜 우리가 가진 돈이 아닌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한다고 교훈하는 것일까요? 부와 물질적인 재화, 돈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나의 통장에 잔고가 많다고 해서 계속 잔고가 많을 것이라고 우리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극단적인 예일 수도 있지만, 한 때 우리나라에 비트코인에 관한 열풍이 불 때 투자했던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는 큰 후회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끌족이 지금 여러 면에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플라톤은 재물의 일시적인 속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일시적인 돈보다 더 높은 가치에 대해 말하길 원했던 것입니다.

 

 

재물과 돈에 대한 이야기는 교만을 부를 수 있다

 

플라톤은 또한, 나 자신이 가진 돈에 대해 이야기를 하거나 또 다른 누군가가 가진 부유함에 대해 대화하는 것은, 오만함이나 교만을 나타낼 수가 있기 때문에 경고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돈에 대해 겸손해야 하며, 대신에 상대방이 가진 것을 기준으로 상대방의 삶을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상대방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동정심을 가지고 대해야 하며, 타인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존중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만 합니다. 섣부른 재물과 돈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가진 사람이 적게 가진 사람을 평가하는 교만을 부를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

 

결론적으로, 플라톤이 말한 "내가 가진 돈에 대해 말하지 말라"는 교훈은, 세속적인 물질과 돈에 대한 대화보다 우리의 내면의 자질이나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말입니다. 내면의 덕목을 기르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겸손한 자세를 가지도록 격려해 주는 말입니다. 세상을 살아가지만, 세상이 전부가 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동물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더 높은 가치를 추구하고 자아의 실현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이므로, 되도록이면 돈에 대해 말하지 말고 가치에 대해 말하며 더 높은 차원을 추구하며 살아갑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