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6.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

심리학 정리

by 수집쟁이 2023. 2. 7. 11:14

본문

반응형

인간 본성에 대한 지혜와 뛰어난 통찰력으로 오늘까지 많은 이들에게 인생의 지혜를 전해 주는 플라톤이 말한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중에서 마지막 내용인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생각의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6.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 6.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

 

 

플라톤이 말하는 나이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 6가지 중에 6번째

 

 

내 목표를 말하지 말라

 

인간의 본성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가졌던 플라톤은,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인생의 목표나 앞으로 해 나갈 일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조언을 합니다. 플라톤이 이렇게 말한 이유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목표에 대해 토론하거나 말함으로써 자신을 과대 포장하지 말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높은 목표, 사람들이 추앙할 만한 목표를 세우고 공개한 이후에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애를 써야 하지만, 현실은 변수가 너무나도 많기에 실패할 수가 있습니다. 실패하게 되면, 사람들의 비난에 직면하고 신뢰를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플라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사람들의 주는 환호성과 박수를 얻기 위해 함부로 내 목표를 공개적으로 말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목표를 세우라

 

그렇다면, 플라톤은 자신의 목표를 세우지 말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절대로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목표를 공유하지 말라고 말한 것일까요? 그렇게까지 극단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플라톤이 "내 목표를 공개적으로 말하지 말라"라고 강조한 것은, 목표를 세우고 공유해 버림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맞춰 목표를 이루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목표를 함부로 공유하지 말라고 말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내가 앞으로 할 목표를 반드시 세우되, 그 목표를 내가 이루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는 뜻입니다. 나의 목표는 남들에게 보이고 칭찬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과의 싸움을 통하여 얻어내는 성취의 결과물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의 목표임을 깨달을 때, 목표를 향하여 끝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집중력과 동기를 잃지 않기 위해서이다

 

플라톤이 다소 극단적으로 보이는 듯한 교훈을 남긴 까닭은, 내 목표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그 목표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이 이런 저런 토론을 하게 되면, 내 목표에 대한 집중력과 동기를 잃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내가 집중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달려가야 하는데, 주변의 사람들이 훼방을 놓거나 목표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의 비난이나 평가 때문에 내 목표에 대한 동기를 잃어버리고 도중에 포기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내가 나의 목표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의 비난과 무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고 낙담하고 자신감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목표에 대한 나의 열망을 더욱 분명히 하라

 

그러므로, 플라톤은 내가 세운 목표를 분명히 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나의 열망을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하여, "내 목표를 함부로 말하지 말라"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내 목표는 나의 것이지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관점과 목표가 아닙니다. 진정으로 내 목표를 이루려면, 공개하기보다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위해 열정을 쏟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 목표를 위하여 다른 사람들이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려면, 내 목표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지혜롭습니다. 플라톤이 조언한 대로, 내 목표를 이루어 인생의 행복을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