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문제를 축소시켜나가는 모형으로, 인지에 대해 강조하고 쉽게 가르칠 수 있는 가족치료 기법입니다. 최근 인기 있는 가족치료 모델들 중에 하나입니다.
문제가 해결된 상황에 초점을 두고 해결책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가족이 지닌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과 관련된 치료 목표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설정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래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없애는 것보다 긍정적인 행동의 증가하는 것이 주요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의 변화는 필수적이고 수시로 발생합니다. 문제 상태에 작은 변화가 있을 시 그러한 예외를 해결의 실마리로 간주하며,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하기보다는 현재 있는 변화를 확대가 쉽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 중심이 아닌 해결중심으로 가면 좋아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강점 관점에 기반을 두고 현재와 미래를 강조합니다. 또, 예외가 있다고 보고 성공경험을 찾아내고 확대할 수 있다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해결 지향적 질문하며, 사회복지사는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힘과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문제 상황이 아닌 예외적 상황을 찾아내어 그것을 밝혀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외적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술을 마시지 않는 날은 어떻게 마시지 않았는지, 그때는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가족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질문하기 등이 있습니다.
‘기적이 일어난다’ 가정 질문하기입니다. 사회복지사는 희망을 현실 속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바뀌어진 현실을 꿈꾸며 희망을 갖기 시작하여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치료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질문 :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당신을 여기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되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질문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문제, 자아존중감 등의 정도를 수치로 표현하도록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여기 왔을 때를 1로 하고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상태를 10이라 한다면 오늘 당신의 문제 수준은 몇인가요? 클라이언트가 3이라고 한다면 ‘3이 되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3에서 4로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와 같은 척도로 질문을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시각에서 클라이언트를 보게 하는 질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면 이전에는 없었던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 아버지가 여기 계시다고 가정하고 제가 아버지에게 문제가 해결될 때 무엇이 달라지겠느냐고 묻는다면 아버지는 뭐라고 말씀하실까요?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었던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토대로 재구성하여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과 갈등을 경험 시 그 원인 혹은 사건들에 대하여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그 이면의 긍정적 측면에 주목하도록 합니다.
극단적 상황에서 위기에 처한 Ct에게 도움이 됩니다. Ct로 하여금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어 위로가 될 만한 사람을 마음속에 그리게 한다든지, 긍정적 의미의 문구가 담긴 쪽지를 몸에 지니게 함으로써 불안함을 줄여 주는 효과적인 기법 → 전략적 모델 MRI 접근법이 행동에 초점을 두었다면, 해결중심 모델은 인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