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재구조화함으로써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가족의 상호작용 패턴을 가족구조의 개념으로 이해하여 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가족 구성원 개인의 증상 또는 문제에 대해 가족 구성원 간의 역기능적 상호교류 유형을 변형시켜 가족구조를 재구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이 서로 지지하면서 개인이 문제 활동을 해결하고 성장하도록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시행하는 치료 기법입니다.
가족체계의 상호교류규칙의 재구조화가 일어나는데, 대안적 방식 및 다른 가족 성원과 보다 만족스러운 상호작용 방식의 습득을 통해 미래의 갈등과 스트레스에 바람직하게 대처 가능하며, 하위 체계 간 명확한 경계선을 설정하고, 가족 위계질서의 강화, 그리고 가족에 맞는 규칙의 대책이 됩니다.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 방법을 조직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일련의 기능적 요구로 구성되며 일련의 묵시적 규칙들로 반복적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가족 성원끼리의 상호작용 방법과 연속성 반복, 예측되는 가족 행동 등 가족은 나름대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 성원 간에 존재하는 인간관계의 규칙을 이해하며, 인간관계 규칙의 이해를 위해서는 가족의 지배적 규칙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을 하나의 체계라 볼 때 가족 안에 세대, 성별, 흥미, 기능에 따라 형성된 더 낮은 체계를 뜻합니다.
가족 구성원 개인과 하위 체계의 안과 밖을 구분하는 선을 뜻합니다. 적절한 가족기능을 위해서는 하위체계의 경계 명확화가 필요하며, 하위체계 간의 상호 역동은 명확한 경계, 경직된 경계, 밀착된 경계로 구분합니다.
가족 내 권위와 책임을 바탕으로 가족 구성원이 각자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를 보여주는 기능적 구조입니다.
가족체계의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의 활동을 협력하거나 반대하거나 하는 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휴에는 두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첫째는 연합입니다. 연합은 두 사람이 제삼자에 대항하기 위해 제휴하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는 동맹으로, 두 사람이 제삼자와는 다른 공동의 목적을 위해 제휴하는 것으로, 반드시 제삼자와 적대관계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이 건강하게 기능하기 위해 부부, 부모, 형제 하위 체계들이 각기 경계선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ex: 명확한 경계선 대 경직된 경계선 대 밀착된 경계선).
가족에게 가족 구성원 간의 교류를 실제로 재연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가족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실연화를 통해 직접 경험하면서 가족이 서로 관여하게 됩니다. 실연화에서는 우선 가족 구성원의 교류를 관찰함으로써 어떤 역기능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입니다.
합류 아래 모든 치료적인 상호교류가 발생하게 되며, 합류는 가족 구성원이나 가족체계에 관련을 맺으려는 사회복지사의 행동으로, 사회복지사는 가족의 조직과 스타일을 받아들이며 그것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합류 기법이 존재합니다.
재구조화 작업은 가족에게 치료적 변화를 요구하려는 의도로 가족에게 도전하고 맞서는 치료적 개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법이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