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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 옹호기술 ⓐ

사회복지학 정리/지역사회복지론

by 수집쟁이 2022. 5. 19.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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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를 클라이언트에게나 지역 사회에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기술들 가운데 '옹호기술'에 대한 개념과 원칙 그리고 유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사 옹호기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 옹호기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 옹호기술 ⓐ

 

 

옹호기술의 개념

 

1. 개념

"옹호기술"이란, 사회복지사가 사회 정의를 지키고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지역주민이나 지역사회의 입장에 서서 직접적으로 대변, 보호, 개입, 지지하는 일련의 행동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정당한 처우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 활용되며, 표적 집단에 대하여 강력한 영향력이나 압력을 행사하는 것 포함합니다. 또, 지역주민이나 지역사회를 대신하여 일을 진행하고 대변하는 기술로 특히 이들이 취약한 상태일 때 적절합니다. 옹호는 클라이언트나 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2. 자기옹호

직접적인 서비스 실천에서 종종 클라이언트를 지지하고 대변하는 활동이기도하고, 클라이언트가 스스로를 대변하는 자기옹호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옹호의 원칙

 

옹호의 원칙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그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합리적 수준 유지 : 클라이언트 수준
  • 팀워크(teamwork) 의존 : 집단옹호는 공유 가능한 자원이나 다양한 전술 활용
  • 적극적이고 단호한 태도 : 클라이언트의 이익 지속성과 상대방 변화유도
  • 유연성의 강점 인식

 

 

옹호의 유형(하드캐슬 Hardcastle; 김범수 외)

 

유형 개념 사회복지사의 구체적 기술
자기옹호
(self-advocacy)
클라이언트 개인 및 집단이 스스로 자신을 옹호하는 활동. 때로는 자조집단 및 지지집단을 구성해서 활동함. 행정적 및 기술적 지원(회의실제공,
자원봉사자 공급)/격려 및 정보제공
개인옹호
(individual
advocacy)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신을 옹호할 수 없을 때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가족을 대신하여 옹호하는 활동. 개인 및 가족의 욕구 파악 및
사정기술
집단옹호
(group advocacy)
유사한 문제를 경험하는 클라이언트들로 구성된 집단의 공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옹호 활동.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 의사소통기술
지역사회옹호
(community
advocacy)
소외된 혹은 공동의 문제를 경험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옹호 활동.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사회를 옹호하기도 하고, 지역사회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이 옹호하기도 함 주민들을 모으고, 조직화하는
기술/일일캠프 개최, 건강달리기
모임활동
정치 또는 정책적
옹호
(political/policy
advocacy)
사회정의와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입법영역,
행정영역, 사법영역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옹호
활동.
특정 법안의 통과를 제안하거나
저지하기 위한 로비기술/사법과정에서
증인으로 나서는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체제 변환적 옹호
(advocacy for
systems change)
근본적인 제도상의 변화를 위해 구성원인 시민들과
사회체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려는 옹호 활동. 예를 들어
양성평등을 위한 여성운동,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옹호활동 등.
캠페인 기술, 조직화 기술, 미디어
활용 기술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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