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발달이론 중 학습이론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1. 24. 23:44

본문

반응형

유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에 대한 여러 발달이론들이 있습니다. 피아제나 콜버그의 이론이 있으며, 학습이론도 있습니다. 오늘은 학습이론과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인 특성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학습이론
청소년복지론, 학습이론

 

 

청소년 발달이론, 학습이론

 

 

학습이론

 

     청소년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에는 인지발달이론과 도덕성 발달이론, 그리고 학습이론이 있습니다. 그중에 학습 이론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심리학의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아, 강화 그리고 처벌을 강조합니다. 스키너(B.F. Skinner)에 의한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는 강화는 어떤 행동이 또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과정을 말하는 반면에, 처벌은 어떤 행동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는 과정으로 정의됩니다. 심리학에서는 스키너의 이 같은 주장을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혹은 "조작적 조건화"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의 행동은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강화와 처벌의 결과라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사회학습이론

     청소년 발달에 관한 또 다른 이론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들 수 있습니다. 반두라는 청소년의 행동이 학습하는 방법을 강조하였습니다. 즉 청소년은 환경요인의 강화와 처벌뿐만 아니라 주위에 있는 것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행동하는 방법을 학습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반두라의 이 주장은, 동물들의 모습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동물들의 새끼들은 어미의 모습을 모방하거나 어미의 가르침을 따라 하며 생존의 방법들을 배우며 성장해 나갑니다. 청소년 역시 부모나 다른 또래 집단, 그리고 여러 사회적인 요인들을 보고 배우며 모방해서 발달한다는 이론입니다.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특성

 

청소년기의 사고의 특징

     조합적 사고(어떤 문제에 직면할 때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생각함으로써 문제해결에 이르게 되는 사고)와 관련 변인을 연결시킬 수 있으며, 무엇이 가능한가에 따른 추론을 통하여 가설을 도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회심리적특성 : 자아정체성 확립 욕구와 독립 욕구

     자아정체성 확립 욕구 : 자신의 고유한 모습의 정립 욕구로서 청소년기에 원만하게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역할에 대한 혼란이 일어나 영웅과 같은 인물을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비합리적 집단행동을 우상시하며 현실 부정, 현실도피, 자기부정, 사회 부정, 사회, 국가 부정의 태도를 갖게 됩니다.

     독립 욕구 :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욕구, 고의적인 반대 행동을 합니다. 의존 욕구와 독립 욕구와의 갈등은 청소년기의 이유 없는 반항으로 표출됩니다.

     정신적인 특징 : 지능의 발달, 지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 암기력, 기억력, 통찰력, 판단력, 추상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나 주변인의 선동에 빠져들기 쉬우며 추상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참고할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