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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이론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1. 22.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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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발달과정 중에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청소년은 생물학적인 성장의 과정에 있으며 정신분석적으로도 급격한 인식의 변화 속에 있는 단계입니다. 청소년 발달이론들 중에 두 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청소년 발달이론들

 

 

청소년 발달이론들

 

 

생물학적인 이론

 

     홀은 청소년기를 불가피한 질풍노도의 시기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생물학적 변화인 사춘기 호르몬의 변화가 청소년 개인과 청소년 주위의 사람들에게 대변동을 가져온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관리하는 방법을 마련하는 것 사회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보았습니다.

 

 

정신분석학적 이론

 

핵심 개념

    프로이트는 청소년의 발달을,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이고 성(性)적 갈등의 맥락에서 이해하였습니다.

 

정신세계의 구분

    프로이트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집중적으로 표출되고 만족을 얻는 신체부위의 변화에 따라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등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각 단계에서 리비도가 추구하는 욕구가 적절하게 충족될 때 아동은 정상적인 성격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으로 나누고 무의식을 파헤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그는 사람의 성격이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원초아는 무의식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서 출생 시부터 존재하고 쾌락 원리(pleasure principle)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오로지 만족이나 기쁨만을 추구합니다. 대조적으로 출생후에 발달하기 시작하는 자아는 성격의 논리적 측면으로 원초아의 충동을 제지하는 역할을 하며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에 따라 움직입니다. 한편, 성격의 도덕적 측면인 초자아는 부모나 사회의 규준과 기대 및 가치의 내면화된 표상으로 구성됩니다.

 

에디푸스와 엘렉트라

    프로이트는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생식기에 해당된다고 하였으나 인생의 초기 5∼6년 동안을 성격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가정했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특징을 규정하는 에디푸스 갈등(Oedipus Complex)엘렉트라 갈등(Electra Complex)의 재인식을 지적하였습니다. 남근기 동안 나타나는 이 갈등은 남아가 아버지를 동일시하고 여아가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해결되며 이후 잠복기 동안 무의식 속에 억압됩니다.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 애착은 되살아나지만 근친상간에 대한 금기가 내면화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것을 의식하지 못합니다. 그 대신 청소년들은 아버지나 어머니를 생각나게 하는 연상의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고 첫사랑을 경험하게 됩니다.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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