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대하 제10장 주석 내용 요약, 이스라엘과 유다의 분열

구약성경 주석

by 수집쟁이 2020. 11. 9. 21:01

본문

반응형

목차

    세겜에서 르호보암이 도망가다
    도망가는 르호보암

     

    유다 왕국(역대하 10:1-36:23)

     

    1. 르호보암(10:1-12:16)

     

     

    제10장 이스라엘이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분열되다

     

     

    이에 이스라엘이 다윗의 집을 배반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니라(10:19)

     

    개요

       르호보암은 지도자로서 실패하였습니다. 하지만 역대기서에서는 실패한 르호보암이 회개하였음을 강조하고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다고 말하고 싶어 합니다.

       특히 10장에서는 르호보암의 실패한 통치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왕국이 솔로몬이 죽고 난 이후에 분열하게 된 원인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들 중에 하나는, 솔로몬 왕이 백성들에게 지운 무거운 멍에와 여로보암의 반란, 그리고 르호보암의 어리석음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왕국은 3단계를 거치는데, 1단계는 베냐민 지파의 사울왕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2단계는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는 르호보암과 여로보암부터 시작하는 분열왕국의 시대입니다.

     

    어리석은 흐로보암
    르호보암이 어리석은 선택을 하다

     

    1-5 : 르호보암의 즉위 계획이 실패하다

       르호보암을 만나러 온 각 지파의 대표단은, 르호보암의 왕권을 인정하기보다는 그간의 고통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에서 르호보암은 3일의 여유를 달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모습은 르호보암이 온 이스라엘이 처한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왕으로서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음을 알려 줍니다.

       그 결과 북부의 열 지파는 유다와는 다른 길을 걸어가게 됩니다. 특별히 세겜을 중심으로 한 북쪽의 열 지파는 유다와는 상관이 없음을 강조하면서 여로보암을 중심으로 국가를 세우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여로보암은 대표단의 지도자로 나타나는데, 애굽에서 돌아오면서부터 대단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북쪽 열 지파의 구체적인 협상의 내용은, 세금 부과의 문제와 강제 노역 및 지파의 영향과 권위에 대한 완화였습니다.

     

     

    6-15 : 르호보암이 충고를 듣다

       르호보암은 협상을 하러 온 대표단에게 대답하기 위해 먼저 원로들과 상의를 합니다. 그리고 젋은 신하들과 상의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왕으로서 바른 통치를 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가르침과 논의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아울러 왕으로서의 바른 선택이 필수적입니다.

       르호보암이 처음에 상의했던 원로들은, 아마도 르호보암의 아버지인 솔로몬의 앞에서 관리직을 수행했던 사람들이었을 것입니다. 그들의 솔로몬의 건축정책으로 인한 백성들의 원성에 대해 알고 있었으며, 또한 이럴 때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도 솔로몬의 지혜를 직접 듣고 겪었던 입장에서 분명하게 해결책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원로들은 백성들을 단순히 후대하는 것을 넘어선 배려 깊은 대답을 통하여 북쪽 열 지파의 마음을 얻을 것을 충고하였습니다.

     

     

    16-19 :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분열

       본문에서는, 온 이스라엘이 각자 자기들의 장막으로 돌아갔다고 표현하면서 남북왕조의 분열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열은, 이스라엘과 다윗의 집의 분열이며, 북쪽 지파들의 모임은 다윗의 왕조와는 완전히 분열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르호보암은 분열을 막으려는 노력을 보였습니다(18). 하지만 그는 여전히 어리석은 선택을 하였는데, 하도람(아도람, 아도니람)을 보냈으나 더 큰 문제만 불러 왔습니다. 겨우 르호보암 혼자서만 피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