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절하기 힘들 때에도 지혜롭게 거절하는 방법 - 나의 거절법

데이터통

by 수집쟁이 2023. 10. 25. 06:07

본문

반응형

우리는 살면서 다른 사람들의 요구나 도움을 요청받는 때가 있습니다. 어울려 살아가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그 같은 요구가 부담이 되고 나에게 손해가 되어 거절하고 싶지만 거절하기 힘든 때도 많습니다. 이럴 때 우리가 지혜롭게 거절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거절하기 힘들 때에도 지혜롭게 거절하는 방법
거절하기 힘들 때에도 지혜롭게 거절하는 방법

 

 

거절하기 힘들 때에도 지혜롭게 거절하는 방법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하다보니, 가끔은 무례할 정도로 자신의 요구를 강조하는 사람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 사람의 무례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거절할 수 없는 '을'의 위치에 있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요구를 들어주어야 하면서도 '괴롭다'라는 감정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무리한 요구는 적절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거절'의 정의를 먼저 생각해 보고 거절이 무조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나름대로 경험을 토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거절'의 정의

 

1. 나의 유익을 위한 행동

'거절'이란,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일이나 행동에 대한 요구를 할 때 거부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저는 장날에 맞춰서 전통 시장을 자주 가는데, 갈 때마다 마주치는 분이 있습니다. 걷지 못하시는 분 같아 보이며, 음악을 틀어 놓고 구걸을 하시는데 항상 사람들의 눈을 마주치며 과도하게 도움을 요구하시는 분입니다. 그럴 때마다 그분의 무언의 요구에 거절하는 것이 부담이 되어 거절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거절은 요구하는 사람의 유익이 아니라 나의 유익을 위해 하는 긍정적인 행동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나의 당연한 권리

거절은 상대방의 유익이 아니라, 나의 유익을 위해 취하는 긍정적인 행동이기에 내가 가지는 당연한 권리들 중에 하나입니다. 구걸을 하면서 무언의 강요를 하는 분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의 마음의 평안함을 위해서는 당연히 거절할 권리가 나에게 있습니다. 나에게 매력이 없는 사람을 만나고 데이트를 하는 일은 나에게 있어서 행복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한 데이트를 거절하는 일은 나의 행복을 추구하는 일이며 내가 누릴 수 있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따라서, '거절'은 긍정적인 행동입니다.

 

 

친절하게 거절하는 방법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요? 긍정적 행동이며 나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행동이 거절이라는 사실을 머리로는 알지만, 여전히 거절한 이후에 우리 마음에는 불편함이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최소화하면서 친절하게 거절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정직하고 직설적으로 거절해야 합니다.

거절할 때 우물쭈물하거나 변명하지 마십시오. 상대방의 요청을 들어 줄 수 없다고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해야 합니다. 당장에는 섭섭하게 들릴 수 있으나,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유익을 가져다주는 방법입니다. '말씀하신 것은 이러이러한 이유로 제가 할 수 없는 일입니다'라는 말을 계속해서 연습해 두십시오. 저도 거울을 보며 연습을 했다가 실제로 이 방법을 썼더니, 처음에는 서먹했지만 곧 관계가 예전처럼 회복되었음을 경험하였습니다.

 

2. 상대방을 존중하며 거절해야 합니다.

비록 상대방의 요청을 거절하는 일이지만, 최대한 존중과 예의를 지키며 말해야만 합니다. 정직하고 직설적으로 말한다고 해서 예의를 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담고 비난하는 표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말씀하신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절실히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와 같이 부드럽고 예의를 갖춘 거절은, 상대방에게 최소한으로 섭섭함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가능하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가능하다면 대안을 제시하여 상대방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나에게 일자리를 요청하는 다른 사람의 요구에 대해, 전문적인 기관의 연락처를 가르쳐 주는 것과 같은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대안 제시는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들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만 합니다.

 

 

나의 결론

 

성격 상, 그리고 직업 상 거절하는 일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나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거절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기에, 연습하고 노력하며 생각을 바꿔 나의 행복을 위해 거절할 일은 간단명료하게 거절하려고 노력합니다. 대신에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잃지 않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거절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지혜롭게 거절하여 사람과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동시에 나의 행복도 추구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