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태복음 21장의 구조와 개요

성경 66권의 구조와 개요

by 수집쟁이 2023. 3. 9. 14:59

본문

반응형

마태복음 21장에서 예수님은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승리의 행진을 하시고 부패한 상인들을 성전에서 쫓아내십니다.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고, 자신의 권위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의 도전에 대답하고, 두 가지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본문의 구조와 개요를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21장의 구조와 개요
마태복음 21장의 구조와 개요

 

 

마태복음 21장의 구조와 개요

 


1. 사람들의 환호 (1-11절) : 승리의 입성

 

첫째, 준비 (1-3절)

감람산에서 예수님은 제자 두 명을 옆 마을로 보내십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탈 수 있도록 나귀와 그 새끼를 가져왔습니다.

 

둘째, 예언 (4-5절)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보내시고 제자들이 순종하여 나귀를 가져온 것은,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기 위한 것입니다(슥 9:9).

 

셋째, 행진과 입성 (6-11절)

예수님은 수많은 군중으로부터 환영을 받습니다. 군중들은 주님의 길을 준비합니다, 사람들이 길에 외투와 나뭇가지를 펼칩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그들은 외칩니다: "다윗의 아들을 위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라!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을 축복하라!"라고 외칩니다.

 

 

2. 성전 청결 (12-13절)

 

예수님은 성전에서 돈 탁자를 치우십니다(12절). 그리고 예수님은 환전상들을 쫓아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성전의 환전상들을 책망하셨습니다(13절). 왜냐하면, 그들은 성전을 도둑들의 소굴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3. 회복 (14절)

 

예수님은 성전에 찾아온 소경과 앉은뱅이를 고치십니다.


4. 항의 (15-17절)


어린아이들이 성전에서 예수님께 찬양을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본 바리새인들이 이에 예수님을 향한 찬양을 반대합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에게 이 사건이 예언의 성취임을 상기시켜 주십니다(시 8:2).



5. 악화 (18-22절)

 

예수님은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꾸짖고 저주하셨고, 무화과 나무는 시들어 죽었습니다. 제자들은 이 초자연적인 행동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예수님은 참된 믿음과 참된 기도를 하면 할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믿음으로 기도하면 산을 명령하여 바다에 던질 수도 있습니다.

 

 

6. 대결 (23-27절)

 

  • 바리새인들의 요구 (23절) : 그들은 누가 예수님께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 바리새인들의 딜레마 (24-26절) :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권위의 근원을 물음으로써 예수님을 덫에 걸리게 하려는 자들을 곤란하게 만드셨습니다.
  • 바리새인들의 패배 (27절) : 바리새인들이 예수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자 예수님은 그들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으십니다.

 

 

7. 비유 (28-46절)

 

예수님은 두 가지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첫째, 두 아들의 비유 (28-32절)

아버지가 두 아들에게 포도원에서 일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한 아들은 하지 않겠다고 말하지만 나중에 합니다. 다른 아들은 그렇게 하겠다고 말하지만 나중에 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이 비유의 말씀은 다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부패한 세리들과 창녀들은 첫째 아들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21:31). 그들은 대답과는 달리 아버지의 말에 순종하여 포도원에 가서 일하였습니다.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둘째 아들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21:32). 그들은 포도원에서 일하겠다고 대답했지만, 결국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둘째, 악한 농부의 비유 (33-46절)

한 지주가 상당한 시간과 노동력을 들여 포도원을 개발한 후 소작인들에게 임대합니다.

  • 그의 종들과 아들의 사명(34, 36a, 37-38절) : 일정 기간 동안 지주는 이 사람들을 보내어 자신의 몫의 소출을 거두도록 합니다.
  • 그의 종들과 아들에 대한 학대(35, 36b, 39절) : 경건하지 못한 소작인들이 하인들을 때리고 돌로 치고 아들을 죽입니다.

분노에 가득 찬 지주는 이 악한 소작인들을 죽이고 믿을 수 있는 다른 소작인들을 고용하여 그들에게 포도원을 맡깁니다. 다윗은 시편  118편 22-23절에서 메시아가 오실 때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며, 경건하지 않은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거부당하고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