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다면, 다음의 발전과 향상을 위하여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평가를 해야만 합니다. 그 평가는 해당 단체뿐 아니라 주변의 유사한 단체들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지역사회복지론에서, 욕구사정을 위한 정책이나 프로그램 실천 후 평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평가"란, 문제해결 전 과정에 영향을 주는 계속적인 활동으로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즉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영향을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객관적인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혹은 클라이언트의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욕구사정을 위한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실행한 이후에 평가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그 프로그램의 기능이나 성능에 대한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피드백을 통하여 발전하게 됩니다. 아울러, 사업 담당자의 책임성 제고(책임성 대상 : 클라이언트, 사회복지 전문직, 사회 / 책임성 내용: 효율성과 효과성)와 함께 학문적 기여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평가를 위한 영역으로는, 노력 및 활동의 범위나 강도, 성과 또는 결과의 정도, 성과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이나 효율성에 대한 고찰을 하며, 실행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그러므로 전 영역에서 평가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평가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사회복지 시설평가는 프로그램 평가로써 지역사회복지 사업 및 피드백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추진 및 향상을 꾀하고, 정책결정자의 책임성을 확보함으로써 바람직한 사업을 운영할 때 주민들은 더 발전된 지역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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