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 사도는 인생에서 만나는 많은 고난과 시련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으로 "지혜"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야고보서 1장 5절을 통하여,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야고보가 말한 "지혜"의 의미와 유익은 무엇인지 묵상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하나님께 지혜를 얻는 방법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장 5절 말씀입니다.
야고보서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야고보 사도가 말한 지혜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지혜(σοφία, 소피아, wisdom)란, '하나님의 계획과 우리를 향한 목적을 분명히 알고 그에 따라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시련이 찾아 와도, 시련의 본질과 목적을 파악하고 그 시련을 극복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야고보는 단순히 처세술을 위한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백성인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 시련까지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하나님께 구하라고 권면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지혜를 얻을 때, 우리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솔로몬에게도 주셨던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마음"인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 우리가 이 땅을 살아가면서 겪는 시련들을 이기기 위해서도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하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야고보가 말하는 지혜의 유익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분의 계획을 깨닫고 인내와 믿음으로 순종할 수 있도록 하는 유익이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모든 것을 통치하시고 움직이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는 나의 어리석음을 긍휼히 여겨 주옵소서. 주님의 뜻을 깨닫는 지혜를 주시고, 주님의 놀라운 섭리를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삶에서 찾아오는 시련과 시험을, 주께서 주시는 지혜로 견뎌내게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