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의 가족생활의 발달 주기에 대한 학습 내용들 중에, 가족생활 주기 및 발달 과업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가족의 형성기와 확대기, 자녀 양육기, 확대기, 교육기, 가족 축소기와 해체기마다 주어지는 가족의 발달 과업들이 있는데, 그 과업을 정리하였습니다.
가족생활 주기 및 단계 | 가족 과업 |
1. 가족 형성기(결혼) | ○ 부부간 친밀감 형성 및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경제적 독립 ○ 새로운 부부관계 및 서로의 성격, 생활 습관 등에 적응 ○ 새롭게 형성된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 적응 및 원만한 친족관계 형성, 역할과 규칙 형성하기 ○ 자녀 출산 및 교육, 주택마련 계획-장기적 가족생활 계획수립 ○ 배우자와의 협의를 통해 가정생활의 규칙 형성 ○ 원가족에서 분리하면서 부부로서 차별화하기 ○ 가족 내 역할 공동분담 ○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욕구와 관련하여 타협하고 협상하기 |
2. 가족 확대기 2-1, 자녀 양육기 |
○ 부부 단위를 삼각형으로 재안정시키기 ○ 자녀를 수용하고 가족에 통합시키기 ○ 서로에 대한 그리고 일에 대한 관계 재고하기 ○ 영·유아 양육에 따른 부모 역할 및 생활변화에 적응 ○ 자녀 양육 및 늘어난 가사노동에 부부가 공동으로 참여 ○ 자녀를 위한 물질적·정서적 가정환경 조성 ○ 증가한 생활비용 충족 및 자녀교육을 위한 경제적 계획 ○ 조부모가 된 양가 부모와의 관계 재조정 ○ 맞벌이 부부의 경우 양육 대체인력 및 양육 방식, 책임에 대한 조정·적응 |
2. 가족 확대기 2-2. 자녀 교육기 |
○ 학령기 자녀가족 : 보다 많은 독립허용하기 ○ 새로운 사회적 제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족 경계 열기 ○ 역할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 초등 교육기 : 자녀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따른 효과적 대응 / 자녀의 학교 생활 적응 및 학업을 위한 적절한 지도 / 자녀의 성취감 및 자신감을 위한 긍정적 격려 - 중등 교육기 : 자녀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교육지도 / 자녀와 원만한 의사소통 유지 및 친밀한 유대 관계 형성 / 자녀의 자율성·독립성 존중을 위한 민주적 가족관계 정립 / 가족구성원의 연대의식 및 책임감 공유 - 대학 교육기 :성년 자녀의 심신 성숙 도모 / 자녀의 직업 선택, 이성 교제, 결혼관 등에 대한 조언 / 자녀 대학 교육 및 결혼 생활 등을 위한 경제적 기반 마련 ○ 십대 자녀가족 : 경계를 조장하여 십대의 독립에 대처하기,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에 적응하기, 규칙 변화, 한계 설정 및 역할 타협 |
3. 가족 축소기(자녀 독립기) | ○ 십대에게 학업과 직업훈련을 통하여 독립된 생활 준비 및 수용하기 ○ 자녀가 독립된 성인이 되도록 정서적 경제적으로 지원 ○ 자녀의 배우자 및 사돈과 원만한 관계수립 ○ 중년기 결혼생활 재정립 및 빈둥지 시기에 대한 적응 ○ 조부모로서의 역할 적응 ○ 은퇴 후 안정적 노후생활 대책 수립 ○ 노령화된 부모에 대한 적절한 지원 및 보호, 죽음에 대처 |
4. 가족 해체기(노후기) | ○ 빈둥지(empty nest)에 적응하기 ○ 손자녀 및 자녀의 배우자들과 관여하기 ○ 노화문제에 대처하기 ○ 노화에 대한 긍정적 수용 및 적응 ○ 운동, 균형 잡힌 식생활, 적극적 태도 등 심신의 건강유지 ○ 봉사활동, 취미활동 등 여가선용 ○ 가족 및 이웃과 원만한 관계유지 ○ 배우자, 친구 등 죽음에 대해 심리적 준비 및 적응 ○ 자녀들과의 관계 재정립 ○ 경제적 자원의 안정적 관리 ○ 생애 회고를 통해 자신 삶과 가족에 대한 긍정적 평가 ○ 본인 죽음에 대한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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