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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우울증에 관해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2. 4.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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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정 속에서 혼란스러워하는 청소년들은 우울증으로 고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우울증으로 인하여 자살까지 이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_우울증
청소년의 우울증에 관해

 

 

청소년의 우울증에 관해

 

 

청소년 우울

 

1. 청소년 우울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 우울은 성인우울과 유사하게 지속적으로 슬픈 감정과 외로움, 불안, 공허감, 흥미 상실 등의 정서적 증상과 함께 자기 비난과 비하, 죄의식과 무가치감, 사고력 및 주의력 저하와 같은 인지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청소년 우울의 특성

     청소년 우울은 사춘기 전후의 민감한 시기에 경험하는 발달과정상의 인지적, 사회적 변화 및 신체적 생리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우울증 발생의 주요한 출발점이 됨과 동시에 발병률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청소년 우울은 성인 우울증의 예측 요인입니다. 청소년 우울은 사회적 손실, 자아발달에서의 혼란, 학교생활 실패를 초래할 수 있고, 불안장애, 가출, 반항, 자살시도, 약물중독과 같은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우울은 우울한 감정이 감추어진 가면성 우울증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가면성 우울증이 있는 청소년은 무단결석, 게임중독, 가출, 비행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김선하, 김춘경, 2010).


3. 청소년 우울 관련 요인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요인과 가정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사회환경적인 요인들이 있습니다. 그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 요인 : 스트레스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정서적 변화 및 상급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부모와의 관계와 또래집단에서 다양한 발달적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연령이 증가 할수록 학업 수행과 입시경쟁으로 인한 압박이 증가할 뿐 아니라 상대평가로 인한 서열에서의 좌절 경험이 증가하므로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더불어 부정적인 자동 사고 경향을 가진 청소년은 무력감, 자기 비난, 개인적 무가치, 무능력, 무망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울 수준이 높습니다(김혜인, 도현심, 지연경, 2011; 임은미, 정성석, 2009; 임성택, 김진호, 정의석, 2011).

     가정환경적 요인 : 청소년 우울에 영향을 주는 가족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심리적 통제, 부모의 우울증, 가정폭력 등이 있습니다.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부모와 심리적 거리를 두지만,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와 의사소통, 부모의 관심과 감독은 청소년 우울에 중요한 보호요인이 됩니다. 더불어 우울에 관련된 가족 환경적 요인은 가정폭력으로 보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신체적·언어적 폭력을 행하는 것과 부부간, 가족 간의 폭력은 자녀가 직접 목격하는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사회환경적 요인 :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사회환경적 요인은 또래폭력 및 학교 폭력, 이웃 환경의 무질서와 폭력성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은 발달단계 특성상 또래집단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일상생황의 많은 부분을 학교에서 보냅니다. 따라서 친구관계에서 소외감과 부적응을 경험하면서 우울증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 최근에는 청소년 우울과 관련된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지역사회나 이웃 환경의 무질서와 폭력성 등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청소년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빈곤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 청소년우울에 대한 대인관계 심리치료프로그램의 6가지 목표(김선화, 김춘경, 2010)

     청소년 우울을 치료하기 위한 목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대인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감정 해소
  2.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기술 습득
  3. 대인관계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
  4. 대인관계 회복을 위한 구체적 기술 획득
  5. 사회적 지지 자원의 발견과 활용
  6. 청소년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신감 회복

 

 

청소년 자살 행동

 

1. 청소년 자살행동의 개념

     자살행동이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살생각’은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며 ‘자살계획’은 자살생각의 수준을 넘어서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자해행동에 이르지 않으나 유서 작성, 소지품 정리를 포함합니다. ‘자살시도’는 자해 등을 통해 죽기 위한 행동을 하지만 실제로 죽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자살 사망’은 자살 실행으로 죽음에 이르는 실제적 자살을 의미합니다.


2. 청소년 자살행동의 특성

     성인은 우울증이나 정신분열증 등 정신병적 원인으로 자살행동을 시도한 경우가 많으나 청소년은 인지적으로 미성숙하고 정서적의 불안정하므로 충동성이나 회피적인 욕구에 의해 자살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의 자살시도는 성인에 비해 충동적이고 일시적이기 때문에 성공률이 낮습니다.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모델링과 동일시를 추구하고 사회환경적 영향에 민감한 시기입니다. 청소년은 자살시도 방법이 면밀하지 못하므로 성인에 비해 자살로 사망할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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