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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 활동의 실천적 접근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1. 31.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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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인격 성장과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워 나가는 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적인 기구들과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기구들이 있습니다. 청소년복지론의 실천적인 분야인 청소년 활동의 실천적인 접근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청소년_활동
청소년 활동의 실천적 접근

 

 

청소년 활동의 실천적 접근

 

 

청소년 활동 지원기구

 

1.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 활동 진흥법’ 제6조에 의거하여 설치 운영되는 기구로, 청소년활동에 있어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담당하는 사업은 청소년활동에 관한 종합적 안내 및 서비스 제공, 청소년 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인 관리 및 제공, 청소년활동 인증제도 운영,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국가가 설치하는 수련시설에 대한 유지 관리 및 운영 업무의 수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개발한 주요 수련거리의 시범운영, 청소년활동시설이 행하는 국제교류 및 협력사업에 대한 지원, 청소년지도자의 연수,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정하는 기타 사업 등이 있습니다.


2.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활동, 교류, 문화활동 등 중앙정부의 청소년 정책 및 제도의 전달기관으로 시도와 시군구 단위에 설치할 수 있는 기관이다. 활동진흥센터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및 학교와 협력합니다.


3. 수련시설협회

     수련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여성가족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지역을 활동범위로 하는 경우 시, 도지사의 승인을 얻어 지방청소년수련시설협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청소년활동진흥법, 제39조, 제40조).

 

 

지역기반의 청소년 활동


1.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위기청소년 문제에 관하여 국가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2005년 당시 국가청소년위원회가 5개 지역의 시범운영을 실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2009년에는 국무총리 훈령 제 546호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2009. 11. 27.)이 공포되고, 2012년 ‘청소년 복지지원법’ 개정 시 관련 조항이 포함되면서 비로소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CYC-net은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위기청소년이 발견되면 상담을 통해 문제를 평가한 다음,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 협력 속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전달하는 지원체계를 말합니다. CYC-net에(2008-2011년)에 의뢰하는 문제 유형은 ‘학업 및 진로’ 고민이 가장 높고 다음은‘일탈 및 비행’ ‘대인관계’ 그리고 ‘성격’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CYC-Net, 종합정보망).


2. 청소년 방과후 보호사업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 2005년은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는 46개소가 시범 운영된 이후 2015년은 약 236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 유형은 지원형, 일반형, 혼합형이 있다. 지원형, 일반형, 혼합형으로 구분됩니다. 지원형은 기본 지원형, 농산어촌 지원형, 특수지원형(장애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으로 구분되며, 일반형은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운영 모형이며, 혼합형은 유료와 무료 이용 청소년이 함께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지역아동센터 : ‘아동복지법’을 근거로 하며,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 제공, 보호자의 지역사회 연계 등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입니다(동법 제 16조).

     드림스타트 : 이 사업은 기초수급, 차상위 등 저소득 가정의 12세 이하 아동과 그 가족, 임산부를 대상으로 지역 내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학교, 보육기관, 보건소 및 민간의료기관의 연계를 통해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드림스타트의 서비스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 비행과 같은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위기가정의 조기발견 기능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하여 센터 운영의 표준화와 기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가 주요 개선과제로 지적됩니다(보건복지부, 2009).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 이 사업은 도시 빈곤 아동, 청소년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서울과 부산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도시형(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과 농산어촌형(돌봄 학교, 전원학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공부방 : 1980년대 중반부터 저소득지역을 중심으로 설립되기 시작한 청소년 공부방은 수요의 증가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설치 초기에는 민간단체, 종교단체, 사회운동단체가 주축이 되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부지원이 본격화되고 2006년에는 민간지원을 포함하여 지원기관이 621개소에 달하였습니다.

 

 

참고할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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