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십자가의 의미와 그 사용의 역사에 대하여

데이터통

by 수집쟁이 2023. 4. 2. 13:36

본문

반응형

'십자가'는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상징들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오랜 세월 동안 십자가는 문화와 시대를 초월하여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각 문화에서 다양한 상징과 의미를 지니고 있던 십자가가 오늘에는 기독교적 의미로 사용된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십자가의 의미와 그 사용의 역사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신 십자가

 

 

십자가의 의미와 그 사용의 역사에 대하여

 

 

십자가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심으로부터 시작된 상징이 아닙니다. 그 이전의 여러 나라와 민족들 가운데 이미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십자가를 사용한 문화들은 대부분 십자가를 기하학적인 모형으로 여기거나 혹은 일종의 문화적 상징물로 여기곤 했었습니다. 일부 민족들에게는 십자가가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고,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로마 시대에는 가장 잔인한 형틀들 중에 하나로 여겨졌었습니다.

 


십자가의 기원과 초기 사용

 

기하학적 도형으로서의 십자가는 수천 년 동안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 이집트나 고대 바벨론 같은 고대 문명에서도 십자가가 사용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의 십자가는 종교적 의미라기보다는, 장식용이나 단순한 상징적 요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로마 시대에는 형틀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십자가 앙크

 

첫째, 고대 이집트의 앙크(Ankh)

고대 이집트에서는 앙크(Ankh)라고 불려지던 십자가를 사용했습니다. 앙크는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손잡이가 있는 십자가"로 crux ansata(크룩스 안사타)라고 불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집트 십자가는 남녀의 관계를 상징한다고 여겼기 때문에 영생이나 생명, 다산의 뜻이 있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십자가의 의미와 그 사용의 역사에 대하여 담무스 십자가
고대 바벨론의 담무스 십자가

 

둘째, 고대 바벨론의 담무스

고대 바벨론에서도 십자가를 상징물로 사용하곤 했었는데, 그 기원은 고대 바벨론의 "담무스"(Tamuz)"라는 남자 신의 이름의 첫 글자의 형태인 대문자 "T" 형태의 십자가를 사용하였습니다. 담무스 역시 풍요를 상징하는 신으로 애굽의 오시리스와 동일한 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 바벨론의 십자가 역시 풍요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고대 로마의 십자가

고대 로마에서는, 정복한 지역에 나무 기둥을 세웠습니다. 사람들이 잘 볼 수 있는 높은 지역이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의 단단한 땅에 나무 기둥을 고정해서 세워 두었습니다. 그리고 십자가 형을 받은 죄인이 자신의 양손이 못 박히게 될 나무를 메고 오면, 세워진 나무 기둥 앞에서 양손을 지고 온 나무에 묶고 못을 박았습니다. 그래서 고대 로마에서는 가장 흉악한 죄를 저지른 사람을 처형하기 위한 처형대로 십자가가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고대 로마에서는 흉악범과 함께 정치범들을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는 곳에 매달아 둠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반역을 억제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같은 형틀로서의 십자가는, 주전 6세기 경,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1세가 바벨론을 점령하고 바벨론 군사 3천 명을 십자가에 못 박은 사건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힌두교의 십자가, 만

 

십자가의 의미와 그 사용의 역사에 대하여 불교 십자가 법륜
불교의 십자가 법륜

 

넷째, 기타 문화 속의 십자가

십자가는 힌두교와 불교 등 다른 종교에서도 종교적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힌두교에서 "만"(卍) 자는 꺽어진 십자가로서, 행운과 번영의 상징으로, 그리고 양팔을 직각으로 구부린 십자가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불교의 십자가인 "다마차크라"(Dharma-cakra)는 부처의 가르침과 깨달음의 길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다마차크라는 우리말에서 "법륜"이라고 부릅니다.

 

 

십자가의 종교적 의미

 

십자가에 대한 다양한 문화권에서 가진 여러 의미들이 종교적인 의미로 통합되게 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후부터였습니다. 그래서 십자가는 기독교에서 믿음과 희생, 사랑과 구원의 상징으로 오늘날까지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초기 기독교에서는 십자가를 세우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형상도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십계명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로마의 콘스탄틴 황제가 로마의 국교로 기독교를 공인함으로 인하여, 기독교도들과 이방교도들을 구분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이 때문에 기독교도들은 십자가를 집에 그리거나 형상을 만들어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술과 문화 속의 십자가

 

역사를 통틀어 십자가는 예술과 문화에서도 중요한 상징성을 가진 채 사용되어 왔습니다. 초기 기독교 카타콤부터 유럽의 웅장한 고딕 양식의 대성당에 이르기까지 십자가는 예술가와 건축가들에게 인기 있는 소재로 쓰였습니다. 십자가는 종교적 의미 외에도 세속적인 맥락에서 권력, 권위, 명예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기사들이 명예의 상징으로 갑옷이나 옷에 십자가를 달고 특정 영주나 대의명분에 대한 충성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십자가가 패션, 보석 및 기타 제품의 디자인 요소로 대중 문화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수 마돈나나 카니예 웨스트와 같은 아티스트들이 무대 공연과 앨범 커버에 십자가를 넣는 등 음악에서도 십자가는 인기 있는 소재입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십자가는 어디까지나 예술을 위한 사용이지만, 그 본래의 의미를 훼손시킨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십자가의 의미와 역사에 대한 결론


결론적으로 십자가는 오랜 시간과 다양한 문화들에 걸쳐서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지닌 상징물이었습니다. 단순한 기하학적 도형에서 시작된 십자가는 종교적, 문화적 상징으로 사용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을 통하여 기독교를 상징하는 상징물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신앙을 표현할 방법을 찾고 있는 기독교인이든, 단순히 십자가를 힘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감상하는 사람이든, 십자가가 인류의 역사와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