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 비염은 코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 그룹과 관련된 진단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먼지, 동물성 비듬, 꽃가루와 같이 우리가 알러지가 있는 무엇인가를 들이마실 때 생겨납니다. 알러지가 있는 음식을 먹을 때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꽃가루는 알러지 비염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종류의 알러지 비염을 "건초열" 또는 "계절성 알러지"라고 부릅니다.
알러지 비염은 꽃가루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같은 반응을 일으키는 나무나 식물들의 꽃가루는 바람을 타고 이곳 저곳을 이동합니다. 곤충 등을 통하여 이동하여 알러지 비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알러지 비염을 일으키는 식물의 종류는 사람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다릅니다.
공기 중에 섞여 있는 꽃가루의 양은 알러지 비염의 증상의 발생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알러지 비염은 많은 비율로 집안 내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부모가 알러지 비염이나 다른 알러지가 있다면, 자녀들 역시 알러지 비염이나 다른 종류의 알러지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어머니에게 알러지가 있다면 가능성은 더 높아 집니다.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증상을 일으키는 꽃가루를 피하는 것입니다. 모든 꽃가루를 피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노출을 줄이는 방법을 취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러지 비염을 치료하는 약물을 처방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가 처방하는 약은 알러지 비염의 증상과 중증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나이와 천식과 같은 다른 질병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도 약의 처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의 증상이 다소 가벼운 경우에는, 코를 세척함으로써 코의 점액을 제거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식염수를 사서 집에서 따뜻한 물 1컵, 소금 반 수저, 베이킹 소다 한 꼬집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S)
항히스타민제라고 불리는 약은 알러지 비염의 증상 치료에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의 증상이 자주 일어나지 않거나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만 합니다.
모메타손(CORTICOSTEROIDS)
대부분의 알러지 비염들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좀더 심각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알러지 주사를 맞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의 환자들의 경우, 특히 어린이들은 면역체계가 덜 예민해지면서 알러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꽃가루 같은 물질이 알러지를 일으킨다면, 대부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알러지를 일으키는 꽃가루를 피함으로써 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철에는 가능하면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가 작동하고 있는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닫고 잠을 자거나 창문을 닫은 채로 운전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