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대상 16장 34절,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 가십시오 - 추수감사주일 설교 본문과 개요

데이터통

by 수집쟁이 2023. 11. 16. 17:33

본문

반응형

추수감사주일을 맞아, 감사의 제목으로 설교 말씀의 개요를 정리하였습니다. 감사는 인생의 모든 좋은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깨닫고, 삶 속에서 감사의 제목을 발견하고 표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감사는 훈련을 거듭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역대상 16장 34절,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 가십시오 - 추수감사주일 설교 본문과 개요
역대상 16장 34절,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 가십시오

 

 

역대상 16장 34절, 감사하는 마음을 키워 가십시오

 

 

설교의 성경 본문

 

  • 역대상 16장 34절,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 에베소서 5장 18절-21절,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

 

 

설교의 요약

 

우리가 대부분의 성경의 덕목들을 익혀 나갈 때와 마찬가지로 감사하는 마음도 한순간에 생길 수는 없습니다. 삶에서 감사를 마음을 다하며 습관적으로 실천할 때 비로소 감사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설교의 개요

 

1. 서론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리고 소유하는 모든 좋은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옵니다(야고보서 1:17). 이 진리를 이해하고 그 진리를 중심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으며, 감사의 마음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2. 본론 : 감사를 키워가는 방법

감사의 마음을 더욱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이렇게 해 보십시오.

 

  • 첫째, 우리의 삶 속에서 감사하는 연습을 계속해서 해 보세요. 우리는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비판보다는 감사가 우리의 기본적인 삶의 모습이 되어야 합니다. 삶에서 좋은 점을 발견하면 그것을 기록해 보세요. 그리고 기록한 목록들을 보면서 직접 내 입술로 하나님께 감사하세요. 때로는 불평할 일이 생길 수 있겠지만, 그때마다 감사할 일을 찾아서 불평 대신에 감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 둘째, 상황에 관계없이 감사를 표현해 보세요.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곧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살전 5:18). 왜 그럴까요? 우리에게는 인생이나 사건의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지혜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든 상황을 살펴보고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일하시며 우리의 유익과 그분의 영광을 위해 일하신다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롬 8:28). 그러므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우리가 알고 있다면, 큰 그림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상황과는 상관없이 우리는 감사할 수 있습니다.

 

  • 셋째, 모든 것이 잘 될 때 하나님을 높이 찬양하세요.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실천해야 할 일입니다. 우리는 인생이 우리에게 잘 풀릴 것이라고 믿으며, 성공했을 때는 내가 성공을 이루었다고 착각할 때가 많습니다. 삶이 형통하게 진행되고 근심과 걱정이 없는 평안한 상태가 지속될 때, 우리는 이 평안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로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푸른 초장과 잔잔한 물가로 인도하고 보호하시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잘 될 때 오히려 더욱 마음을 붙잡고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올려 드리세요.

 

  • 넷째, 감사의 제목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보세요. 감사는 강력한 전염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사하는 우리의 삶이 하나님과의 관계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나누어야 합니다. 우리가 다른 성도들 앞에서 나의 감사 제목을 나누며 하나님께 감사 찬송 드릴 때,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신앙 고백을 표현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다른 성도들이 나의 감사 제목을 듣고서 자신들도 하나님께 감사할 제목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력한 전염력을 가진 감사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보십시오.

 

 

결론 : 감사 훈련을 통해 감사를 키워 가십시오.

 

감사는 한순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삶 속에서 감사의 제목을 찾고 불평할 시간에 감사하는 습관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특히, 잘 될 때 더욱 하나님께 감사의 찬송을 드리는 겸손을 지켜 나가야만 합니다. 또, 나의 감사 제목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며 함께 감사 훈련을 거듭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할 때, 내 인생뿐 아니라 우리 가정과 교회 공동체 전체가 감사 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