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끌어당김의 법칙이 효과가 있을까?

좋은 생각

by 수집쟁이 2024. 3. 2. 08:37

본문

반응형

끌어당김의 법칙이 효과가 있을까?
끌어당김의 효과가 과연 있을까? 나는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효과가 있을까?

 

 

며칠 전, 한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는 말을 들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란, 간단히 말해서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생각을 하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는 믿음을 말한다. 하지만, 그 영상을 보면서, 과연 이 세상에 끌어당김의 법칙이 존재하는 것일까, 혹은 효과가 있는 것일까 하는 다소 회의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지금껏 내가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며, 목표를 세우지 않은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나도 남들만큼 계획도 세우고 목표도 세우며 살아왔기 때문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의 핵심은, 마음이 자석이기 때문에 상상을 하고 꿈을 꾸면 원하는 것이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믿으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목표를 이룬 자신의 모습을 계속 상상하고 종이에 글로 쓰라고 조언을 한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한다고 해서 정말 상상이 현실이 되고 목표가 이루어지는 것일까? 나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예를 들어, 한 대학 졸업자가 꿈을 꾸고 원하는 직장을 정했다고 하자. 끌어당김의 법칙에 의하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그 회사에서 일하는 상상을 매일마다 하고 목표를 벽에다가 써 붙이면 결국 그 회사에 취업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꼭 가보고 싶은 나라가 생겼다고 생각해 보자. 그 나라를 여행하는 계획을 세우고 여행하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상상을 하자. 관련된 유튜브 영상도 보면서 나도 저렇게 해 봐야지 하는 생각들을 한다고 치자.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꿈을 꾸고 목표를 세워 벽에다가 잔뜩 목표에 대한 내용들을 기록해 둔다고 해서, 과연 꿈이 이루어지고 현실이 될 수 있을까? 끌어당김의 법칙에 따라서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고, 가보고 싶은 나라를 여행할 수 있을까? 글쎄. 매우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 현실은 꿈을 꾸고 생각을 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원하는 만큼 이룰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개인적으로 이스라엘에 유학을 가서 박사 학위를 받겠다는 목표를 신학대학원을 다닐 때부터 세웠었다. 그래서 목회의 현장에 들어가고 부목사로 생활하면서도 일반대학원의 Th.M 과정을 마쳤다. 어떻게 밤을 샌 날들을 다 꼽을 수 있을까? 지금 생각하면 불가능한 일이었지만, 그때는 목표를 이루겠다는 일념 하나로 죽기 살기로 해 내었던 것 같다. 울산에서 김해까지 학교를 다니며, 심한 몸살에 수업을 들어가지 못하고 김해의 한 병원에서 링거를 맞았던 적도 있었다.

 

 

결국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박사 학위를 받지 못한 채 귀국하고 말았다. 결과적으로는 목표를 이루지 못한 듯 보이지만, 결코 그 시간들이 헛되지 않았음을 매일마다 뼈저리게 느낀다. 꿈을 꾸는 것이 분명히 좋은 것이며 유익한 것이다. 목표를 세우는 것 역시 필수적이다. 그러나, 꿈과 목표만으로 일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꿈을 꾸고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불굴의 노력과 실천의 의지이다. 그리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고 해서 좌절하지 않는 단단한 마음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결코 마법이 아니다. 노력하지 않고서는 결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 철저하게 계산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는 이스라엘 유학을 위하여 과감하게 안정적인 부목사의 자리를 사임했다. 여러 교수님들을 찾아 다니며 유학에 대해 물었고, 이스라엘에서 공부하신 교수님께 여러 번 상담을 하였다. 이스라엘의 한인회나 교회에도 메일을 보내어 조언을 구했다. 당시 히브리대학교의 성서학과장이었던 닐리 와자나 교수에게, 그곳에서 박사과정을 하려면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지, 또 어떤 과정들을 거쳐야 하는지도 메일을 통해 물었었다.

 

 

결혼하기 전에 아내에게도 이스라엘 유학에 대해 이미 말하였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함께 논의해 왔었다. 지출을 줄이고 재정을 모았다. 막상 이스라엘로 출국하기 직전에는, 집안의 물건들을 중고로 내다 팔았고 적금이나 연금들도 모두 해지하며 재정을 끌어 모았다. 그래서 나는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끌어당김의 법칙에 따른 목표와 상상보다 더 중요한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라고 말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을 맹신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 법칙에 따라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꿈을 꾸라. 그리고 더 많은 노력과 눈물을 통하여 철저하게 준비하라. 그리할 때, 목표를 이룰 것이다. 혹시라도 꿈꾸던 목표를 이루지 못해도, 슬퍼하지 않고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