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7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산 정상에서 예수님을 변화시키심으로써 베드로의 고백(마 16:16)을 확인시켜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귀신 들린 소년을 고치시고, 자신의 죽음을 예언하시며, 물고기 입에서 나온 동전으로 성전세를 내라고 베드로에게 지시하십니다.
마태복음 17장의 구조와 개요
구세주의 영광 (1-13절)
첫째, 산 정상에서의 확인(1-8절)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산 위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들이 본 것(1-3절) : 세 명의 제자들은 하나님의 메시아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분의 얼굴과 옷이 한낮의 태양처럼 빛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도착하였는데,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대화를 합니다.
그들이 하는 말 (4절) : 베드로는 예수님, 모세, 엘리야를 위해 각각 하나씩 세 개의 피난처를 짓고 싶어 합니다.
그들이 들은 내용 (5절) : 하나님 아버지께서 하늘에서 말씀하시며 아들에 대한 사랑을 증거 하십니다.
그들이 하는 일 (6-8절) : 그들은 겁에 질려 땅에 엎드리지만 예수님에 의해 안심합니다.
둘째, 산에서 내려오며 나눈 대화 (9-13절)
명령(9절) : 예수님은 세 사람에게 부활하실 때까지 그들이 본 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말라고 지시하십니다.
혼란 (10절) : 그들은 엘리야가 메시아의 재림 전에 올 것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설명 (11-13절) : 엘리야는 참으로 올 것이며, 실제로 엘리야는 이미 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들은 엘리야가 세례 요한을 가리킨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구세주의 주권(14-21절, 24-27절)
예수님은 두 가지 기적을 통해 자신의 신성을 증명하십니다.
첫째, 귀신 들린 소년 (14-21절)
아버지의 절박함 (14-16절) : 그는 예수님께 아들을 고쳐달라고 간청합니다.
주님의 엑소시즘 (17-18절) : 예수님은 재빨리 귀신을 소년에게서 쫓아내십니다.
제자들의 좌절 (19-21절) : 제자들은 "왜 우리가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습니까?"(17:19)라고 질문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너희는 믿음이 부족하다"(17:21)고 말씀하십니다.
둘째, 동전이 든 물고기(24-27절)
누구 (24절) : 어떤 세리들이 베드로에게 다가옵니다.
무엇을 (24절) : 그들은 예수님이 성전세를 낼 것인지 묻습니다.
어디서 (24절) : 이것은 예수님이 가버나움에 도착했을 때 일어납니다.
왜 (25-26절) :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두 가지를 알려주십니다. 첫째는 그가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이유에 대한 말씀입니다. 왕은 정복한 자에게 세금을 부과하지, 자기 백성에게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금을 내야 하는 이유는, 예수님은 자유인이지만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게 하려고 세금을 내십니다.
어떻게 (27절) :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호수에 낚싯줄을 던져 첫 번째로 잡은 물고기의 입을 열고 거기서 발견한 동전으로 세금을 내라고 말씀하십니다.
셋째, 구세주의 고난 (22-23절)
그분의 계시 (22-23절) : 제자들에게 다가올 배신과 죽음과 부활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