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4장은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처형하는 내용과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과 물 위를 걸으시는 기적을 나타내시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은 예수님이 누구이신가에 대한 대답과 예수님의 권능과 사역이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14장의 구조와 개요
첫째, 세례 요한의 순교(1-12절)
1. 세례 요한이 헤롯 안티파스에게 학대를 당함(3-8절)
박해(3-5절) : 세례 요한은 헤롯과 그의 형수였던 헤로디아의 불법적인 결혼에 대해 비판을 하였습니다. 세례 요한은 겁 없이 왕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학대를 당하고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춤을 추다(6절) : 헤로디아의 딸은 헤롯의 생일 축하 행사에서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헤롯을 위하여 춤을 추었습니다.
약속(7절) : 헤로디아의 딸의 춤을 보고 매우 기뻐했던 헤롯은, 헤로디아의 딸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요구(8절) : 헤로디아는 자신의 딸에게 세례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라고 강요합니다. 헤로디아의 딸은 헤로디아의 요구대로 세례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 헤롯에게 요구합니다.
2. 세례 요한이 헤롯 안티파스에게 죽임을 당함(9-12절)
헤롯은 헤로디아의 딸에게 함부로 내뱉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내키지 않지만 세례 요한을 참수하게 됩니다. 어리석은 약속의 결과는 하나님의 종을 처형하는 데까지 이르게 됩니다.
3. 헤롯 안티파스가 예수님에 대해 오해함(1-2절)
헤롯 안티파스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과 놀라운 일들에 대해 들었을 때, 죽은 세례 요한이 다시 살아난 것으로 오해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예수님을 두려워 하였습니다.
둘째, 예수님의 기적(13-36절)
1. 5천 명을 먹이신 기적(13-21절) : 예수님께서 두 가지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셨습니다.
상처받은 자를 고치심(13-14절) : 모인 무리들 가운데 병든 자가 회복되었습니다.
굶주린 자를 먹이심(15-21절) :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린 무리들 가운데에서 작은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가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오병이어를 받으시고 축사하신 후 모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셨습니다. 오병이어는 모두가 배불리 먹은 후에도 열 두 바구니가 남았습니다.
2. 물 위를 걸으신 기적(22-36절)
예수님이 물 위를 걷기 전에 있었던 일들(22-24절)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먼저 갈릴리 호수 건너편으로 건너가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언덕에서 기도하셨습니다. 이때, 갑자기 거센 폭풍이 갈릴리 호수에 불어왔고, 제자들이 탄 배는 위급한 상황에 놓였습니다.
예수님이 물 위를 걸으시는 동안 일어난 일들(25-33절) : 예수님께서 한밤 중에 물 위를 걸으시며 제자들이 탄 배로 가까이 다가오셨습니다. 제자들은 겁에 질려 예수님이 귀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자신이 누구이신지를 제자들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명령하시면 물 위를 걷겠다고 말했고 예수님은 물 위를 걸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물 위를 몇 걸음 걷지도 못하고 물에 빠져 들었습니다. 예수님께 도와 달라고 부르짖는 베드로를 예수님께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바람이 그치고 제자들은 예수님을 경배하였습니다.
예수님이 물 위를 걸으신 이후에 일어난 일들(34-36절) : 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수 동쪽으로 건너가시고 그곳에서 많은 병자들을 고쳐 주셨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