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0장은 예수님께서 열 두 제자들을 세우시고 그들에게 복음 전파의 명령을 주시며 파송하시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시면서, 현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고난과 시험에 대해 미리 가르쳐 주시며 위로와 격려를 아울러 해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10장의 구조와 개요
열 두 제자들을 세우신 예수님(1-4절)
- 예수님께서 열 두 제자들을 세우시고 그들에게 사명을 주셨습니다.
-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복음 전파 명령을 주신 예수님(5-15절)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자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복음을 전할 때 가져야 할 마음의 자세와 각오, 그리고 제자들이 가져야 할 필요한 자세들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 예수님은 만일 사람들이 제자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복음을 거부하거든 발의 먼지를 떨어내고 그 마을을 떠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이 마주칠 수 있는 고난들을 경고하신 예수님(16-42절)
- 예수님은 제자들이 복음을 들고 사람들에게 나아갔을 때, 그들이 제자들을 미워할 수 있다고 경고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제자들이 복음을 전하다가 세상 속에서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험과 고난을 받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제자들이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기 위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조언과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10장의 설교 주제
- 예수님께서 하나님께 충성하며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하는 자는 예수님을 따라가는 자이기 때문에, 앞서 가신 예수님께서 겪으신 고난과 시련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예수님은 마태복음 10장을 통하여, 열 두 제자들을 부르시고 그들에게 복음 전파의 명령과 고난, 시련에 대한 내용들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를 강조하시고 복음 전파의 가치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