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태복음 5장의 구조와 개요

성경 66권의 구조와 개요

by 수집쟁이 2023. 1. 25. 21:31

본문

반응형

마태복음 5장은 예수님께서 갈릴리의 산에서 가르쳐 주신 산상수훈의 첫 번째 부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5장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원칙과 규칙들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5장의 큐티와 설교를 위하여 전체 구조와 개요를 정리하여 나눕니다.

 

마태복음 5장의 구조와 개요
마태복음 5장의 구조와 개요

 

 

마태복음 5장의 구조와 개요

 

 

첫째, 하나님의 나라와 백성(1-16)

 

1. 심령이 가난한 자(3)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인생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사람을 축복하십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심령이 가난한 사람들이며, 이들에게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보상으로 허락하십니다.

 

2. 애통하는 자(4)

애통하는 일은 슬프지만, 하나님은 애통하는 자를 안타깝게 여겨 주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돌보심을 통하여, 애통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위로를 누리게 됩니다.

 

3. 온유한 자(5)

하나님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온유하고 겸손한 자를 축복해 주십니다. 온유한 자는 하나님이 계심을 믿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입니다. 이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온 땅을 축복으로 추십니다.

 

4.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6)

공의의 하나님은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십니다. 세상의 부조리와 부패를 바라보며 안타까워하며 하나님의 공의를 사모하는 자를 하나님께서는 축복해 주십니다.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참된 공의를 충만하게 채워 주십니다.

 

5. 긍휼히 여기는 자(7)

하나님은 다른 사람들을 긍휼히 여길 줄 아는 자비로운 자를 축복해 주십니다. 다른 이들을 용서하는 자가 용서를 받을 것이며, 다른 이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자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놀라운 자비를 받을 것입니다.

 

6. 마음이 청결한 자(8)

하나님은 마음이 청결하며 주의 말씀을 따르는 자들을 축복하십니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경험하고 보게 될 것입니다.

 

7. 화평케 하는 자(9)

하나님은 세상의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 일하는 사람들을 축복해 주십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될 것입니다.

 

8.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10-12)

어떤 사람들은 위기의 상황 속에 놓였다 하더라도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며 믿음을 지킵니다. 이들은 믿음 때문에 박해와 고난을 당하겠지만, 하나님은 이들을 축복하십니다. 천국이 그들의 것이 될 것입니다.

 

9.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모습(13-16)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하나님 나라에 걸맞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세상의 소금으로 살아가며(13), 세상의 빛으로 살아가야 합니다(14-16).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자신들의 빛과 착한 행실을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비추어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 나라와 율법

 

1. 구원자와 율법(17-18)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을 폐하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율법을 완성하기 위하여 오셨습니다.

 

2. 구속 받은 자와 율법(19)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고 또 다른 이들에게 그 율법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큰 자가 될 것입니다.

 

3. 종교 지도자들과 율법(20)

율법을 지키지 않는 불경건한 바리새인과 같은 종교 지도자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고 바깥 어두운 곳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 나라와 구약의 율법(21-48)

 

1. 살인에 대하여(21-26)

율법에서는 "살인하지 말라"라고 명령합니다(21). 그러나 예수님은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하는 것과 같다고 확장된 개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우리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이들과 아름다운 관계를 맺어야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도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2. 간음에 대하여(27-30)

율법에서는 "간음하지 말라"라고 명령하였습니다(27). 하지만 예수님은 누군가를 음욕을 품고 바라보는 것 역시 간음하는 것과 같다고 확장된 개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음속의 생각도 간음한 것과 동일합니다.

 

3. 이혼에 대하여(31-32)

율법에서는 남편이 "이혼 증서"만 써 주면 아내와 합법적으로 이혼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음행한 이유 외에 이혼하는 것은 불법적인 이혼으로 규정하셨습니다. 또한 이러한 불법적인 이혼과 재혼은 간음과 다를 바가 없다고 확장된 개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4. 맹세에 대하여(33-37)

율법에서 가르치는 기본적인 개념은,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반드시 지켜라"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서원하지 말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간단하게 예 혹은 아니오라고 대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5. 보복에 대하여(38-42)

율법에서는 기본적으로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보복법을 가르칩니다(38). 그러나 예수님은 오른쪽 뺨을 맞으면 왼쪽 뺨까지 돌려 대고 악한 자가 요구하는 것이라도 요구 이상으로 행하라고 확장된 개념을 가르쳐 주셨습니다(39-42).

 

6. 사랑에 대하여(43-48)

율법은 "네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는 미워하라"고 기본적으로 가르칩니다(43). 반면에, 예수님께서는 "원수까지도 사랑하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는 확장된 사랑의 개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