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는 가족을 살리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최고의 방법들 중에 하나입니다. 가족복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간접적 방법과 직접적 방법이 있으며, 정책적인 접근 방법들도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가족 사회사업(복지), 가족복지의 접근 방법
가족 사회사업(복지), 가족복지의 접근 방법
간접적 방법과 직접적 접근방법
"가족복지"에 대한 광의의 측면에서는, 모든 유형의 가족, 당면할 문제까지 예방을 뜻합니다. 그리고 협의의 측면에서는위기가족, 현재 당면한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1. 간접적(거시적, 정책차원) 접근방법
가족문제를 사회 전체 문제로 봄
가족 외적요인, 산업화·현대화에 따른 사회적·경제적 조건의 변화로 인한 가족문제 → 사회적 조건 환경을 개선 → 정책 차원서 접근, 환경적 예방적 접근
2. 직접적(미시적, 서비스적 차원)
가족의 내적요인(가족의 구조적 결손, 역기능적인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약화, 가족 발달 주기상 과업 미성취 등 ), 문제 혹은 장애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가족에게 직접적 접근, 정부가 가족의 위해 시행하는 모든 활동 의미
가족복지는 문제 가족에 대하여 개별적, 심리적, 미시적으로 처리 및 치료 서비스라는 반면에 가족정책은 예방적 처우 관점에서 문제에 대하여 제도적, 환경적, 거시적으로 접근 의미하며 →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의 향상 및 행복을 도모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서로 보완적 관계
가족복지 정책적 접근방법
가족복지정책은 문제가족에 대하여 사후 복귀적 처우보다는 예방적 접근이라는 관점을 갖고서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 제도적, 환경적 , 거시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족복지정책은 국가 또는 정부가 가족과 가족생활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공공의 활동이나 일체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1. 가족복지정책의 영역
명시적 가족정책 : 정부가 특정한 기획과 정책을 행할 때 그것이 가족에게 분명하게 관여하는 것이며, 가족정책이 목표라는 승인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탁아서비스, 아동복지서비스, 가족상담, 생활부조, 가족계획, 가족 조세혜택, 주택정책 등이 있습니다.
묵시적 가족 정책 : 여러 목표 모두가 승인되지 않더라도 적어도 가족에 대해 관여하고 있는 기획 또는 정책으로서 성립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가족에게 특정적이고 일차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아닌, 정부나 행정기관이 행하는 활동이 간접적으로 가족을 위해 사회적 중요성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장을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 도로와 건물의 배치는 어떻게 하는가, 관세조정, 이민정책들이 있습니다.
2. 가족복지정책의 유형
가족복지정책은 사회보장 관련 법률과 정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보장 기본법, 헌법, 가족법, 사회복지 사업법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가족 소득지원정책에는 사회보험과 조세정책, 빈곤가족을 위한 공공부조인 기초생활보장제도가 있으며, 가족 건강지원정책에는 국민건강보험, 저소득층 가족을 위한 의료급여제도가 있습니다.
가족복지정책은 그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 비전과 목표에 따라 결정되며 전체 가족복지 서비스 체계를 구성하는 적합한 요소들은 가족정책에 의해 반영됩니다.
3. 가족정책적 고려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가족정책의 목표가 갖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보호 측면과 전체 가족의 유지 측면의 균형
가족정책의 대상이나 중점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과정엣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균형
재가 가족중심 프로그램과 가족 외부의 가족 대체 프로그램의 균형
전문주의 개입 대 일반주의 개입의 균형
예방 대 치료의 균형
가족정책 주관기관에 대한 관심으로 정부기관, 민간기관, 영리기관 중 어느 기관에 의해서 또는 혼합에 의해서 가족정책이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것.
단가비용과 장기 수익의 균형
4. 가족정책 실시의 장애 요소
비용 문제로 명시적 가족정책은 고비용을 전제로 한다.
가치차이의 문제로 계급, 인종, 종교, 성별, 연령, 소수민족 등에 따라 가족관이 상이하다.
정부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견해 차이가 있다.
가족정책과 프로그램이 가족에게 오히려 악영향을 준다는 견해가 있다.
가족정책 발달에 대한 과학적 예측이 가능하지 않는 데서 오는 문제로 가족정책에 관한 지식기반과 결과 예측이 용이하지 않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