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쇼펜하우어(Schopenhauer)는 1788년부터 1860년까지 살았던 독일의 철학자였습니다. 그는 세상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철학자입니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통찰력도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절대 논쟁하지 말라"는 조언이었습니다.
"Never argue with the opinions of others, for if you convince them, you make an enemy, and if you fail, you make a fool of yourself" by Schopenhauer
(다른 사람을 설득하면 적을 만들고 실패하면 자신을 바보로 만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절대 논쟁하지 말라)
쇼펜하우어는 그의 저서 '삶의 기술'에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면 적을 만들고, 실패하면 자신을 바보로 만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절대 논쟁하지 말라"고 썼습니다. 그가 이 같은 말을 남긴 이유는 "사람들과 논쟁하는 것이 생산적이지 않다"는 생각에 근거한 것입니다. 논쟁은 의미 있는 이해보다는 갈등과 분노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에 주목한 인생 명언입니다.
다른 사람과 논쟁하는 것이 종종 비생산적인 이유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특히 상대방이 자신의 신념에 강하게 집착하는 경우 상대방의 마음을 바꾸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둘째, 말다툼은 감정적으로 지치게 하고 분노, 좌절감, 심지어 증오심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셋째, 말다툼은 적대감과 불신감을 조성하여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과 논쟁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잘못된 정보나 유해한 아이디어를 퍼뜨리는 경우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논쟁을 아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과 논쟁하는 대신 할 수 있는 세 가지의 대안들이 있습니다. 첫째,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상대방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공통점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즉,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더라도 내가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셋째, 상대방이 아닌 당면한 문제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절대로 인신공격을 해서는 안됩니다. 오직 사실과 논쟁의 주제에만 집중하십시오.
논쟁에 휘말리게 되면 생산적인 대화를 유지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들을 사용해 보십시오. 첫째, 침착함을 유지하고 감정이 격해지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둘째, 상대방의 관점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셋째, 동의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을 존중하세요. 넷째, 공통점을 찾는 데 집중하세요. 다섯째, 기꺼이 타협하세요.
다른 사람과 논쟁하는 것은 답답하고 비생산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논쟁을 피하고 보다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들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쇼펜하우어가 우리에게 전해 준 인생 명언에 따라, 불쾌감을 주지 않고 나도 불쾌감을 경험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연습해 봅시다. 더 나은 삶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