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년 대강절, 예수님은 유대인이셨는가?

데이터통/대림절 크리스마스

by 수집쟁이 2023. 12. 9. 16:35

본문

반응형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이 유대인이라기보다는 오늘날의 크리스천과 같은 분이라고 주장합니다. 최근의 학자들은 예수님을 2000년 전의 역사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서 한 분의 유대인으로 바라보려는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과연 유대인으로 봐야 하는 것일까요?

 

 

 

목차

 

  • 예수님이 유대인이신가?
  • 독일의 신학자들 : 나치의 유대인 학살과 예수 그리스도, 유대인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 유대인 예수의 의미

 

2023년 대강절, 예수님은 유대인이셨는가?
2023년 대강절, 예수님은 유대인이셨는가?

 

 

2023년 대강절, 예수님은 유대인이셨는가?

 

 

예수님이 유대인이신가?

 

당연히 혈통적으로는 예수님이 유대인이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의 여러 환경들과 시대적인 배경은 유대인의 전통과 교육, 그리고 절기와 모든 환경들 속에서 예수님이 성장하셨고 사역하셨습니다. 일부 학자들 중에는 2000년 전의 유대인의 현실과 유대인적인 요소들이 예수님의 사명과 가르침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해 왔습니다. 그들의 결론은, 예수님은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예수님의 유대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속성을 부정하거나 초월하려는 시도는 진정한 예수님의 모습을 바라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독일의 신학자들

 

19세기 독일의 신학자들은 예수님을 유대인의 전통과 세계에서 분리하려고 했으며, 그의 가르침이 유대교를 비판하고 대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독일의 신학자들은 예수님을 개인적인 신앙의 대상으로 만들어 유대인과의 관계를 무시하거나 유대인들의 전승과 전통들을 부정하셨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독일 신학자들의 이러한 태도는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암묵적으로 동조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1. 나치의 유대인 학살과 예수 그리스도

나치 학살과 유대인 예수의 관계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치 학살은 유대인을 대상으로 한 대량학살로, 이는 유대인 역사와 문화에 대한 깊은 상처를 남겼습니다. 나치와 서구 유럽의 일부 학자들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직접적으로 죽인 원흉이므로 그들에게 보복을 하는 것이 일종의 신앙을 위한 길이라는 잘못된 사상들을 주장한 바가 있습니다. 이들 학자들이 유대인 학살에 암묵적인 동조와 함께 신학적 근거를 마련해 준 것은, 그들이 예수님과 유대인을 분리시켜서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2. 유대인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혈통적으로 유대인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실제로 성경은 예수님이 유대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왕인 다윗의 혈통으로 오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에 뿌리를 두고 계시며, 그분의 모든 말씀과 일하심은 일차적으로 유대인들을 향하신 사역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과 뗄레야 뗄 수가 없는 관계에 계셨으며, 그분 자체가 유대인이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유대인으로서 바라보는 것이 예수님의 본성과 사역을 온전히 이해하는데 유익합니다.

 

 

유대인 예수의 의미

 

기독교 신학과 유대-기독교 관계에 있어서 유대인 예수의 의미를 인정하고 탐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와 하나님의 계획에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예수님의 유대인으로서의 본질을 무시하거나 초월하려는 시도는 예수님을 본질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유대 사회 속에 오셨고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하여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또한 모든 인류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뿌리는 유대인의 사회 속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역사적 예수를 탐구하고 연구하는 것은, 그분의 일하심에 대해 더 깊이 깨닫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2023년 대림절을 기다리며

대림절은 성탄절이 되기 4주 전부터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며 지키는 절기입니다. 4주간의 대림절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정리하고, 이 땅에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을 깊이 묵상하고 닮기

data-tong.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