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족 복지론] 이혼 가족,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사회복지학 정리/가족복지론

by 수집쟁이 2022. 10. 14. 20:28

본문

반응형

이혼 가족에서, 이혼자 당사들에게 찾아오는 위험 요인들이 있으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동시에, 이혼 가정에 놓인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역시 존재합니다. 특히 이혼 가정의 아이들은 성장의 단계에 있기에 위험 요인에 무방비로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을 정리하였습니다.

 

[가족 복지론] 이혼 가족,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이혼 가족,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이혼 가족, 아동의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

 

 

부모와의 관계에서의 보호 요인

 

부모역할과 행동은 이혼가족에 매우 중요하며, 양육부모의 거부, 분노, 혹은 방임은 완충시켜 줄 다른 부모가 없는 상황에서 직접적
아동에게 영향 미친다. 그러므로, 따뜻하고 일관되며, 지지적이고 권위적인 부모 효과가 필요하다. 이혼으로 가정의 삶이 혼란스럽고 스트레스가 심한 시점에서, 부모의 일관성은 아동에게 가정환경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준다. 또, 권위적 부모는 상호 신뢰와 존중을 활성화시키며, 아동을 통제하기 쉽게 한다. 그리고 권위적 부모는 아동의 감정, 욕구, 능력에 민감성과 반응성을 보여주게 된다.

잘못된 행동 즉각적 해소, 자기통제 가르치는 효과, 자녀를 존중해 준다 → 권위적 부모 밑에서 책임감과 문제가 적으며 높은 성취감 갖고 성장하며, 의사소통기술 가지고 확고하고 반응적인 훈육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언어적 통제, 타임아웃, 특권 제한, 설명과 논리적 설득-훈육방식이 중요하다.

 


위험 요인


1. 부모를 돌보는 아이

이혼가족의 아동들이 빨리 성장하여 이혼부모가 자녀에게 상담과 지지를 구하는 사례들이 늘어남(대가 ex: 이혼여성이 10세의 딸을 친한 친구나 자매와 같다고 하면서 딸에게 어떤 개인적 문제라도 의논 할 수 있다고 느낀다고 하는데, 딸은 친구가 아니라 돌봐 줄 부모가 필요한 것이다).

아동이 자신이 해결 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무력감 발달시킴(ex: 9세 아동은 나는 왜 이럴까, 왜 나는 엄마가 덜 외롭게 느끼도록 도울 수 없을까? 생각을 하고 무력감 느낌 → 아동이 성장하면서 우울증과 낮은 자존감 발전)

부모의 적당한 시기적절한 자기 노출(마음을 털어놓은)은 아동에게 자신을 신뢰하고 의지하면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는 건강한 상호 돌봄의 관계를 구축시킬 것임


2. 갈등적 부모역할

심한 갈등이 지속된 경우에는, 전 배우자들은 서로 폄하하는 발언을 하고, 아동과의 관계를 잠식시키고자 하며, 아동 앞에서 공개적으로 싸움을 한다 →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안녕을 잠식하며, 부모도 불행해진다.

부모는 아동 앞에서 싸운 것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분노와 원한에 대한 집착 때문에 자신들의 새롭고 보다 충족적인 삶과 아동이 겪어야 하는 고통에 관심 갖지 못함(Hetherington & Kelly, 2002:126-138, 이원숙, 2017 재인용)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