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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복지론] 노인학대 가족, 노인학대의 개입

사회복지학 정리/가족복지론

by 수집쟁이 2022. 10. 11.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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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노인학대 가족에 대해 정리하면서, 노인학대의 현실을 인지하고 상황을 확인하는 과정까지 정리하였습니다. 노인학대가 우발적인지 지속적이었는지를 확인한 이후에는 적극적인 노인학대의 개입이 절실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인 노인학대의 개입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가족 복지론] 노인학대 가족, 노인학대의 개입
[가족 복지론] 노인학대 가족, 노인학대의 개입

 

 

노인학대 가족, 노인학대의 개입

 

 

개입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클라이언트의 능력

판단 능력 있으며, 치료에 동의 치료과정 선택 능력 유무 파악하고, Ÿ 판단능력 있으나 치료에 동의하지 않음. 그러나 판단능력 없으나 치료에는 동의함 혹은 능력이 없으며, 동의도 하지 않음과 응급상황에 있음을 다섯 가지 범주 할 수 있습니다.


2. 클라이언트의 협조

변화에 대한 동기, 치료관계에 관여하는 능력, 변화 기회와 자원의 이용 가능성 등 양가감정(애증), ct가 저항적이라는 것에 주의 필요하며, 노인들은 새로운 환경에 위협 느낄 수 있음 의식해야 합니다.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지요?, 사람에게 익숙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요” 와 같은 ct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 보여줄 필요 있습니다.

그리고, 불안과 낮은 동기, 정보의 부족이나 잘못된 정보, 신념과 태도, 주의 산만, 미흡한 라포, 사회적 지지의 결여 등-신체적. 심리적 손상도 장애요인이 있습니다.

 

3. 가해자의 병리

초기 가해자가 병리적인지?, ct가 생명 위협적인지 파악 중요하며, 공동면접에서 가해자가 분노, 분개 질투 등 감정이 유발되면 면접 후 가해자가 ct 학대 가능성 있습니다.


4. 상황의 심각성: 개입형태와 신속한 개입의 필요성 여부 결정

ct가 방임이나 학대상황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다면 즉각적인 위험상황에 처해 있지만, 상황을 충분히 사정하고 주위 사람과 면접한 뒤 치료계획 수립에 시간적 여유 가질 수 있다(Quinn & Tomita, 1997:180-187, 이원숙, 2017, p273 재인용).

 


위기 개입의 3단계 : 형성 → 실행 → 종결

 

  • 형성단계 : ct의 계약 수립, 무슨 일 있었는지에 대한 발견, 위기가 존재하는지 여부 결정, 작업계약 설정 포함
  • 실행단계 : 과업의 규명 및 수행 포함
  • 종결단계 : 종결에 대한 결정, 그동안의 진전에 대한 검토, 미래에 대한 계획 포함

 

1. 1, 2단계 : 형성과 실행

위기개입 시 진단과 치료가 첫 회 기 때부터 시작되며, 종결도 명확히 구분되지 않고, 종결과정에서 그동안의 진전을 검토하고, 앞으로 전략(도움을 누구에게 언제 요청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합니다. ct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종결의 주요 목적이 됩니다. 종결했더라도 언제든지 방문, 전화, 사후 보호 방법 요청 가능성 인지하고, 정서적 안정 회복뿐만 아니라, 미래에 유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개발(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들의 명단과 기관의 전화번호 정보 제공)이 필요합니다.


2. 실무자가 즉각 개입할 위기

a. 의료적·신체적 위기

  • ct가 혼자 방치되어 문을 열어주기 위해 일어 날 수조차 없을 때
  • ct가 반응이 없으며, 깨어난 후에도 혼란스럽고 해체된 상태에 있다.
  • ct가 성장실패의 상태를 보인다.
  • Ex : 배설물에 위에 누워 있는 경우,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는 경우, 상처가 치료되지 않은 채 방치된 경우, 위와 같은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b. 경제적 위기

  • 노인들은 평생 모아온 저축, 연금, 부동산, 값비싼 소유물 등 상실인 경제적 학대를 당할 때 정서적 증상으로 불안, 긴장, 수치심, 적대감, 우울증 및 죄의식, 인지적 혼란이 관찰되기도 함. - 신속한 대응 필요


3. 3단계 : 종결

실무자는 위기가 존재하는지? 위급한 상황인지? 즉각적인 조치 필요성은

   - ct에게 신속한 의료적 조치를 요하는 의료적, 신체적 응급상황

   - ct의 계좌에서 갑작스러운 예금이 인출되거나 혹은 재정적 부정행위로 인한 긴급사태 → 이때 ct는 자신의 생명과 안전 및 재산상의 위협을 느낄 수 있으며, 스트레스 상황 때문에 두려움, 불안, 무력감, 혼란 경험함.

 


피해노인에 대한 개입방법

 

1. 감정의 표현 및 관리

가해자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피해자가 학대의 심각성 부인하는 경우 실무자는 감정을 표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드님을 사랑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당신을 해치는데도 불구하고 자식이 체포되기를 원치 않으시군요’ - 피해자의 감정을 반복적 언급해야 합니다.

 

2. 현실성 테스트

현실감 상실, 고립된 생활노인, 정보와 자기 비난, 마법적 사고 (학대가 저절로 멈출 것이다라는 생각) 등에 제동을 거는데 도움됨. 신체화, 현실도피 등 부정적 대처 패턴 제어하는데 유용함. 구체적 행동과정, 이때 ct의 의견보다는 실무자 의견을 권한 것이 적절한 개입방법


3. 예견능력(지성화)의 개발

장차 발생할 학대 경우 노인이 대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피해자가 학대 부인 시 학대 재발하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행동 대처토록 연습, 장차 시나리오 상상해보고 예상 대처 → 무기력감을 극복하고 해결책 모색, 정서적 안정의 회복기여


4. 내적 강점의 활성화

경제 불황 때 생존기술, 가족능력 키웠던 강점으로 → 학대에 대한 대처방법, 극복 가능성 등으로 피해자의 자기 확신감 증진


5. 교육적 치료

ct에게 학대에 대처능력 훈련시켜 효과적 대응토록 무리한 요구 시 단호하게 거절하고 말하는 훈련, 두려움을 극복 자기 방어훈련, 의존성 줄일 수 있는 자기 보호 훈련-폭력 재발에 대한 순환과정 이해


6. 환경 치료

반찬배달, 가정봉사원서비스, 가정간호서비스 제공으로 ct 환경 개선

 


가해자에 대한 개입방법 : 치료계획

 

1. 실무자의 가해자에 대한 감정관리

분노, 격노, 경멸 등의 감정들을 피해자 가해자에게도 감정관리 제공되어야 합니다.

 

2. 가해자와 피해자의관계의 과거력에 대한 인정

노인이 까다로운 성격, 가해자가 못되게 행동했음을 인정 → 방임을 용서가 아닌 개선토록 해야 합니다.


3. 현실성 테스트와 구조의 제공

가해자가 학대로 느끼지 않을 시 타인들은 학대로 느낀다는 인식 필요합니다. 상황 개선토록 솔직하게 이야기한 것 최선, 자기 통제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통제 및 표출방법)에 대한 학습 강조해야 합니다.


4. 문제해결

예견적 상담은 학대 상황의 예방을 위하여 활용, 가해자와 협상(ex: 가해자 휴식 취할 수 있도록 노인보호를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

 


교육계획 및 자원연계

 

문제 해결에 대한 교육적 접근 시 비 위협적인 상담기법을 개발하고, 실무자는 가해자에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해야 합니다. 단기보호, 자원봉사자 방문 프로그램 등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교육해야만 합니다.

가해자가 노인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하고 있는 경우

  - 현실적 기대치를 가르쳐 줄 수 있다.

  - 보호 제공자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정보 제공

가해자에게 치매환자 돌보는 방법, 가정안전지킴이, 약물 사용 등에 관한 정보 제공, 가해자가 적절한 방식 행동 보호 제공 시 칭찬과 지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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