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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접근법 - 파블로프의 개, 심리학 개론 정리

심리학 정리

by 수집쟁이 2021. 4. 14.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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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접근법

 

   행동심리학은 인간의 여러 행동이나 세상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다양한 정보들을 학습하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의 분야입니다. 행동과 학습에 중점을 맞추기 때문에, 잠재의식의 영향력은 거의 없거나 전혀 무관하다고 말하며, 이러한 기본적인 전제를 가지고 사람을 분석하고 치료하는 심리학입니다.

 

행동주의란 무엇일까요?

   행동심리학의 출발점은, 감정과 생각을 배제하고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세가지의 중요한 가정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첫째, 사람들은 자신들의 주위의 세계로부터 행동하는 법을 학습할 뿐, 선천적으로 혹은 유전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가지고 태어나지는 않습니다.

둘째, 심리학은 과학의 학문이기 때문에, 통제된 실험과 관찰을 통하여 수치로 측정 가능한 데이터가 각 심리학 이론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셋째, 모든 인간의 행동은 특정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행동심리학자가 한 사람의 자극과 반응의 연관성을 확인하게 되면, 심리학자들은 이후의 반응과 행동들에 대해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예측은 고전적조건반사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 치료를 위하여 행동치료사는 이러한 예측 등을 예상하고 사용하여서 환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평가

   프로이트가 주장한 정신분석적 접근법(정신분석학적 이론, 프로이트와 방어기제 그리고 지형모델)과는 달리, 과학적으로 증명될 수 있다는 부분이 행동주의적인 접근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적인 증명의 부분이 한편으로는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행동 실험을 쥐나 개를 대상으로 실행되어 왔기 때문에, 동물애호가들이나 휴머니스트의 경우에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대하여 반대를 하게 됩니다. 행동심리학은 또한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이나 인간의 자유의지를 완전히 배제하고 인간의 경험만을 강조한다는 단점이 노출됩니다.

 

행동주의의 주제

   존 왓슨(John Watson)은 1913년에 행동주의심리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이론은 20세기 초에 유행하던 정신의 주관적인 작용보다도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는 과학에 집중하는 흐름에 편승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주의적인 접근은 수십 년동안 엄청난 영향력을 끼쳐 왔습니다. 이후에 심리학자들은 행동 이론을 적정선까지 사용하며 해석해 오고 있지만, 객관적인 증거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본 개념은 심리학 연구들의 초석으로 남아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파블로프(Pavlov)는 자신이 기르던 개들이 먹이를 보고서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된 후, 개들에게 먹이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를 들려주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개들은 종소리만을 들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모습은 먹이와 연관된 행동임을 주장하였습니다.

 

 

자발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이 방법은, 개를 훈련시키면서 사용하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모든 조건화 방법을 의미합니다. 개의 행동을 강화하거나 처벌을 통하여 실험자가 원하는 행동을 학습시킬 수가 있습니다.

 

첫째, 긍정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좋은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는 주인의 앉으라는 명령을 듣고 즉시 앉으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을 취하고 반복적으로 명령을 따라는 행동은 또 다른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사실을 개는 재빨리 학습하게 됩니다.

 

둘째, 긍정적인 처벌은 나쁜 행동을 자제시킬 수 있습니다.

   주인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할 때, 개의 목에 채워진 목줄을 당기면 목 주위가 불편해지게 꽉 조임으로써, 지금 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학습하게 됩니다.

 

셋째, 부정적인 보상은 대상이 행하는 나쁜 행동을 제거하고 좋은 행동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개가 주인에게 가까이 다가서게 되면 목줄이 느슨해져서 불편하던 목이 편안해집니다. 이로써 개는 목줄을 당기지 않고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며 걷는 법을 배움으로써 자신의 목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피하게 됩니다.   

 

넷째, 부정적인 처벌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자제시키는데 사용됩니다.

   개가 즐기고 좋아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주인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가 주인에게 뛰어 오르는 행동을 반복할 때, 그러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주인은 등을 돌림으로써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의도를 보입니다. 이렇게 할 때, 개는 뛰어오르는 행동을 자제하게 됩니다.

 

 

 

방법론적 행동주의(METHODOLOGICAL BEHAVIORISM)

   왓슨의 이론은 과학적인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방법론적 행동주의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 그는 심리학을 과학으로 보았으며, 과학의 목표는 행동의 예측과 통제에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2. 행동주의의 가장 극단적인 점은, 사람의 DNA나 내면적인 정신 상태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에 있습니다.
  3. 사람이 태어날 때의 마음은 완전한 백지상태로 되어 있으며, 태어나면서부터 주변 사람들과 각종 사물들로부터 학습을 통하여 행동을 배워 간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엄마나 웃을 때 자신도 뒤로 넘어갈 정도로 깔깔 거리며 웃거나, 엄마나 목소리를 높이거나 날카롭게 할 때는 울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급진적인 행동주의(RADICAL BEHAVIORISM)

   1930년대에 B. F. 스키너(Skinner)생물학이 행동에 영향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급진적인 행동주의를 발전시켰습니다.

 

  1. 왓슨과 마찬가지로, 스키너도 심리학에 대한 가장 분명한 접근 방식은,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을 과학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근거로 합니다.
  2. 스키너는 강화라는 개념으로 고전적인 조건화를 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보상에 의해 강화되는 행동은 반복되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짐으로써 효과가 더 좋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심리학적 행동주의(PSYCHOLOGICAL BEHAVIORISM)

   아더 W. 스태츠(Stats)에 의해 처음 주장된 심리학적 행동주의는 40년 동안 심리학계를 주름 잡았습니다. 심리학 특히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1. 사람의 성격은 학습된 행동, 유전적 요인, 감정 상태,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그리고 주변의 세계에 의해 형성이 됩니다.
  2. 스태츠는 아동 발달에 있어서 육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연구하였습니다.
  3. 스태츠는 조기 언어 및 인지 훈련으로 인하여, 아이들이 나이가 들었을 때 지능 검사에서 언어 발달이 더욱 증진되고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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