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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학교 생활 중에 일어나는 학교 폭력의 관계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2. 7.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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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집단과 오랜 시간을 같이 하게 되는 학교 생활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 청소년의 인생에 큰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학업 성적과 함께 학교폭력 역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교 생활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청소년_학교폭력
청소년과 학교 중 학교폭력

 

 

청소년과 학교 생활 중에 일어나는 학교 폭력의 관계

 

 

학교 폭력

 

1. 학교 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은 신체적 위해, 심리적 위해 혹은 재산상의 위해를 가하는 일련의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에는 때리기, 차기, 피해자의 물건 뺏기, 침 뱉기, 금품을 갈취하면서 폭력을 행사하기, 흉기로 위협하기 등 신체적으로 위협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비롯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모욕감을 주는 말이나 별명 부르기, 인종차별적 말을 하는 것과 사이버상의 언어폭력을 포함한다. 또한 집단에서 제외시키거나 집단으로 무시하기, 헛소문 혹은 사악한 소문 퍼뜨리기, 지속적으로 귀찮게 하는 행위, 공개적으로 망신주기, 비웃기, 바보 만들기 등이 포함됩니다(고성혜, 정진희, 2003).


2. 학교 폭력의 원인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수가 아니고 다양하고 복합적임이 확인되었습니다.
     개인 요인 : 공격성, 충동성, 분노통제력, 자긍심, 대인관계 능력,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태도, 인지적 왜곡 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김경집, 2005 장덕희, 2007; 한상철 2004). 더불어 반복적으로 폭력 자극에 대한 노출 경험이 공격성에 관한 민감성을 떨어뜨려 개인의 지속적인 성격으로 자리 잡게 되고, 이러한 공격적 성격으로 인하여 공격행위 자체를 하나의
놀이처럼 인식하게 된다고 보았습니다(이응혁, 2006).

     가족 요인 : 가정폭력, 부모의 자녀 지도방식, 부모와의 관계로 나타납니다.

     친구 요인 : 친사회적 친구와의 관계와 비행경험이 많은 친구와의 관계, 또래의 폭력 허용도로 나타났습니다.

     학교 요인 : 학교 폭력에 대처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결여 혹은 미흡으로 인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사회 요인 : 폭력성이 강한 대중매체를 들 수 있습니다.

 

 

학교 사회 복지

 

1. 구성요소에 기초한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성민서 외, 2009)

     학교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소 또는 체계는 학교입니다. 학교 사회복지에서 다루어야 할 주된 문제는 다양한 학교 부적응, 학업부진, 심리사회적 문제입니다.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된 방법은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기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 하는 것입니다. 학교 사회복지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회복지사에 의해 수행되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영역입니다.

 

2. 학교시회복지사의 역할 및 관련 전문가와의 차이

  학교사회복지사 전문상담교사 청소년지도사
공통요소 학생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학생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가짐
각자 자신만의 전문적인 접근기술이 있음
전문요소 지역사회 자원개발
사례관리자
학생-가정-학교-지역 사회연계자
교육전문가
상담전문가
생활지도
자문과 조정
청소년전문가
청소년활동전문가
프로그램전문가
청소년변화에 초점
정체성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학생-가정-학교-지역 사회를 연계하여 학생문제 해결과 학생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전문사회복지사 상담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로써 학생의 문제해결을 돕는 교사 전문적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는 전문가

 

3.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 방법(성민서 외, 2009)

인식 제고 대상 인식 제고 방법
사회복지계 학교사회복지 교과목 개설 확대 및 관련 교과목의 신설, 교육프로그램, 세미나, 학술대회, 제도화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교사 및 학교행정가 교사 및 학교행정가 대상 연수 프로그램 및 특강, 학교사회복지사 평가회, 홍보물, 학교 사회복지사업 확대 실시
학생, 학부모, 일반시민 대중매체 등 인터넷, 거리 홍보
교육부 및 학부모단체 관계자와의 면담 및 회의, 교사단체 및 학부모단체와의 연대 형성을 통한 정책건의, 학교사회사업 평가회, 홍보물
교사단체 및 학부모단체 설명회, 토론회, 세미나, 홍보물
입법관계자 관계자와의 면담 및 회의, 토론회, 입법 제의, 홍보물, 편지 쓰기, 이메일 보내기, 전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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