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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의 발전 방향과 과제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2. 9.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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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의 발전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는 까닭에, 청소년 복지가 더 발전되기 위한 과제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청소년 복지를 위한 발전의 과정과 방향, 그리고 그 과제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청소년복지_방향_과제
청소년복지의 발전 방향과 과제

 

 

청소년 복지의 발전 방향과 과제

 

 

청소년 복지의 발전방향

 

     청소년복지는 선별적 청소년 복지 시기(1960-1970년대), 보편주의적 청소년 복지 도입기(1980-1990년대), 보편주의적 청소년 복지 확대기(2000년 이후)로 발달해 왔습니다.

 

1. 보편적 복지의 확대 및 내실화

     모든 청소년이 실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교육의 확대, 무상급식의 제공, 학교 사회복지 및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청소년 진로지도 및 자립지원 서비스의 제도화 등 보편적 서비스를 확대하고 내실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아동 청소년에게 사회적 투자를 확대하는 정책방향은 전체 아동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기본역량을 향상해 궁극적으로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사회발전에 기여하게 할 것입니다(이혜원, 김성천, 오승환, 이태수, 정익중, 2009).


2. 개발적 접근의 강화

     청소년 복지 발달과정상의 3가지 유형의 접근은, 첫째로 청소년이 가지고 있거나 발생시키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는 대응적 접근, 두번째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에 초점을 맞추는 예방적 접근, 세 번째로 청소년의 긍정적인 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개발적 접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개발적 접근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개발적 접근을 우리나라는 강화함으로써 청소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복지의 과제

 

1. 청소년복지정책 추진체계의 정비

     제한된 영역이 아닌 교육, 복지, 보건, 노동 등 청소년 관련 영역을 포괄하고 종합적으로 연계 조정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2. 청소년참여 활성화

     청소년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형식상의 참여가 아닌 평범한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3. 청소년 시민성의 증진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시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가족 및 교우와의 유대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학교의 학생회 활동, 동아리나 특별활동, 지역사회 봉사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대부분의 청소년이 가장 많은 활동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이므로 학교 사회복지는 가장 접근성이 뛰어난 청소년 복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교육 및 연수체계의 마련이 필요합니다.


5.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 자립지원체계 구축

     현재 청소년의 사회적 자립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시행 중이지만 종합적인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단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위한 종합적 자립지원체계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6. 청소년을 위한 모델 프로그램의 발굴과 보급

     청소년을 위한 증거기반 실천이 필요한데 증거기방 실천이란 함은 효과성이 검증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실천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실천을 위해서는 모델 프로그램의 발굴과 보급을 위한 체계가 필요합니다.


7.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서비스의 강화

     한국의 다문화청소년다문화 청소년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조혜영, 2011)은 다음의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마다 처한 상황과 욕구가 다룰 수 있음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상황과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공 및 민간단체의 연계 협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셋째,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관한 종합정보체계 구축하고 관련기관들이 이 정보 체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넷째, 다문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언어 습득 및 학업성취는 매우 중요하다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8. 청소년복지 담당인력의 역량강화

     청소년복지 서비스의 전달에 있어서 담당인력의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청소년 담당인력의 처우와 임금은 열악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 담당자의 임금과 처우의 개선이 우선으로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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