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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사회복지학 정리/청소년복지론[완결]

by 수집쟁이 2022. 2. 8.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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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는 다문화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정체성 혼란과 어지러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들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은 다른 청소년들보다 더 복잡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과 적응 문제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다문화청소년_적응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다문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부모의 이중문화 속에서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거나 또래들에 비해 언어능력 및 기초학습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학교 적응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또 다른 선행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적응 수준은 일반가정 청소년과 유사하며 ‘다문화’라는 배경보다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적응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양계민, 김승경, 박주희, 2011; 오경화, 2011).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 적응 문제

 

1. 자아정체성 문제

     청소년에게 정체성이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가?'에 대한 대답으로서 현재와 미래의 자신의 역할이나 존재가치, 가치관을 형성하는 토대가 됩니다. 양계민 등(2011)의 조사에 의하면 다문화 청소년의 73.4%가 자신을 한국사람이라고 응답하였으며, 21.4%는 자신을 ‘한국 사람이기도 하고 외국 출신 부모의 나라 사람이기도 하다’라고 응답하였습니다.

 

2. 학업 및 학교생활 적응

     학교는 청소년이 교사와 또래들과 관계를 맺는 사회관계의 장일뿐만 아니라 학업과 진로에 대한 목표를 탐색하는 환경이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은 학교생활을 통해 주류사회에 적응하고 통합할 수 있는 지식과 사회적 능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업부진 문제의 원인은 외국인 모의 교육 수준이 낮고 아버지가 생업에 종사하므로 자녀의 공부에 신경 쓸 여력이 없는 경우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경제적 빈곤’과 ‘외국인 부모’의 가족환경 특성을 가지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은 학업성취를 위한 환경적 지원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3. 가족환경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가족과 밀접한 유대를 가질수록 외부환경의 부정적 영향에서 보호되고 다양한 위기 상황을 보다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Crosnoe, 2005). 즉 다문화가족의 이중문화의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 참여 정도, 경제 수준 등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불어 다문화가정의 이중문화 및 이중언어의 특성 자체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성장에 있어서 위험요인이기보다는 오히려 외국인 모가 모국어로 자녀와 친밀하게 소통하고 자녀에게 모국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는 것이 자녀의 성장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소득 수준이 높고 외국인 모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이중문화 수용 및 다양한 이중문화 경험 정도가 높고, 자존감이나 성취동기, 학교생활 적응 정도가 높습니다(오경화, 2011; 양계민 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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