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한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회장인 빌 게이츠는, "인생은 불공평하며 그 불공평함에 익숙해지세요"라는 속상한 말을 인생 명언으로 남겼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곱씹어 보면, 그가 성공했기에 교만한 자세로 한 말이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그가 남긴 인생 명언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서, 세상이 쉽지만은 않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일할 필요가 있음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빌 게이츠는 어릴 때부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이 남달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항상 탐구하는 자세를 가졌고, 부모들도 빌 게이츠의 이 같은 성격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었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들어서면서부터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1975년, 친구인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를 설립하며 윈도우즈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이후에 큰 성공을 거둔 빌 게이츠는, 자선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가 성공의 과정을 겪으면서 뼈져리게 느낀 점이 그의 인생 명언에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꿈꾸고 계획하는 대로 일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자신의 인생 명언을 통하여 말하고자 하였습니다. 우리 인생이 항상 우리의 기대에 부합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다양한 불공평 속에 노출되고 그 가운데 성장하여 살아갑니다. 따라서, 우리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인생의 불공평함에 대해 불평하고 한탄만 하기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적응하며 인내하라는 의미를 인생 명언에 담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 역시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로 키우기 위하여 많은 좌절과 실패를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연생의 불공평함이나 환경의 탓을 하기보다는, 믿음과 인내로 포기하지 않고 회사를 지켜 나갔습니다.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였을 때, 그는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내가 꿈꾸고 기대하는 대로만 인생이 흘러간다면, 무엇이 걱정이겠으며 염려가 되겠습니까. 실패한 순간에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성공의 기초로 삼았을 때, 성장하고 발전을 이루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려는 각오가 중요합니다.
빌 게이츠의 인생 명언은 분명히 듣기에 따라서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인생 명언이 의미하는 바는, 인생의 불공평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그것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극복해 나가라는 데 있습니다. 인생은 우리의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펼쳐질 수가 있습니다. 또, 처음부터 불공평한 출발선상에 서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불평하기보다,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고 앞으로 달려 나가야 결국 뜻을 이루고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의 인생 명언을 곱씹어 보면서, 오늘의 나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갑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