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과 대화하는 법

데이터통

by 수집쟁이 2023. 5. 31. 06:03

본문

반응형

우리는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성격이나 분위기, 환경 등을 잘 살펴서 대화를 해야만 합니다. 특히 대화 상대의 성격은 대화의 길이나 분위기, 형태 등에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스트레스지만 지혜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과 대화하는 법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에게는, 포용하고 안아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과 대화하는 법

 

예전에 친밀한 한 분에게서 뜻밖의 이야기를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너는 내 감정을 몰라주는 말을 무심하게 할 때가 때가 있어". 대화를 할 때 많이 말하지 않고, 경청하기를 중심으로 대화를 한다고 생각해 왔던 나 자신에게 다소 놀라움을 주는 말이었습니다.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덜 예민한 사람들에게 하듯이 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태도입니다. 따라서 예민한 성격의 사람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화의 자세와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1.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듣기

 

예민한 성격의 사람에게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 불안해하고, 실제로 불안정한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나 단어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듣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며, 진정한 이해와 공감을 표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절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잘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그들이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면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할까에 지나치게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예민한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을 조금이라도 표현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거나, 혹은 좀 더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에 대해 대화하는 도중에, 직장 상사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데 너무 예민한 상대가 제대로 표현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내가 먼저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단어를 통하여 예민한 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단어를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제안하는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상대방이 나에게 제안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내가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요청에 응할 것이라는 신뢰감을 주어야 합니다. 대화 속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를 보게 된다면, 서로에 대한 더 깊은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됩니다.

 


4. 침묵하기나 경청하기의 대화법 사용하기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예민한 사람이라고 해서 분노하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폭발형"과 같이 갑작스럽게 예상하지 못한 포인트에서 분노를 쏟아 내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무관심이 아니라 애정 어린 침묵하기나 전적으로 경청만 하는 것과 같은 대화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옳다고 반응하지 말고, 침묵으로 상대방의 대화를 들어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5. 적극적인 대화 방법 추구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대화 방법을 추구하여, 상대방의 대화에 참여하고 나의 의견을 제시하는 순간도 필요합니다. 감정에 매우 예민한 사람은 감정적 기복이 심할 수 있으므로, 그날의 컨디션이나 감정이 어떠한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오늘 어땠어"라든지 "오늘 컨디션이 어때"와 같은 질문을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반응에 맞춰서 때로는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상대방의 문제에 개입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대화 방법도 필요합니다.

 

 

예민한 성격의 사람과 대화하기에 대한 결론

 

예민한 성격의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감정과 컨디션에 맞출 수 있는 지혜와 함께, 때로는 적절한 개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대방은 먼저 제안을 하지 못할 때가 많으므로, 내가 적극적으로 동행하거나 함께 일을 해 나가겠다는 적극적인 표현이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예민한 성격이라고 치부하고 멀리하지 말고, 예민한 성격의 사람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과 본받아야만 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음을 기억하고 좋은 동료로서 그리고 대화상대로서 가까이하며 살아갑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