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확신하는 것들이, 사실은 우리의 오해와 편견이었음을 깨달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나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리를 구별할 때, 우리는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진리는 금방 사라지는 외적인 것과 우리의 말에 있지 않습니다. 진리는 실제로 존재하는 그 모습 그대로 드러내는 사람에게 존재하며, 그러한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우리의 생각과 의견과 감각은 종종 우리를 속이고 우리가 정확하게 분별하지 못하게 합니다.
(토마스 아 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중에서)
인간은 누구나 결정을 내리고 신념을 형성하는 기본 원칙인 진리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 속에서 진리를 분별하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또, 우리의 의견과 감각이 우리를 속여 진리를 외면하고 혼란과 오해의 길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진리의 힘을 가장 순수한 형태로, 즉 외적으로 드러나는 것이나 희미해지는 단어가 아니라 실제로 있는 그대로 경험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진리가 단순한 개념이나 관념이 아니라,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진 실재하는 힘이라는 것을 깨닫고 알고 있습니다.
진리를 있는 그대로 볼 때, 진리는 우리 삶의 길잡이가 되어 우리의 길을 비추고 방향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결함이 있는 의견과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대신 명확하고 이해력 있게 주변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새롭게 발견한 명확함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진리의 결정을 내리고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삶을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리를 통하여 더 이상 길을 잃거나 혼란스러워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꿈과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에서 진리의 힘을 발견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불완전하거나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결코 완전한 존재가 아니며, 진리는 쉽게 발견할 수도 없습니다. 쉽지 않지만, 우리가 인생 속에서 진리를 발견했을 때의 보상은 엄청납니다. 우리는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우리 주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리의 힘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진리를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신념에 기꺼이 도전하고 우리 자신에게 어려운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기꺼이 경청하고 열린 마음으로 그들의 관점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진리를 발견하게 될 때, 우리는 자유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불확실함 속에서 전전긍긍하며 살아가지 않고, 분명하고 확실한 세상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이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시고 또한 우리에게 말씀하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는 말씀을 기억합시다. 참된 진리는 세상의 지식이나 경험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참된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죄에서 자유롭게 하는 진리이신 예수님을 발견하고, 우리의 영혼에 참된 평안을 주시는 그분의 은혜 속에서 참 자유의 인생을 살아갑시다.
댓글 영역